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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歷史^文化

이어녕 향가(鄕歌) 나들이(1) - 헌화가(獻花歌) - 처용가(處容歌)

‘헌화가’에서는 절대미를,

‘처용가’에서는 관용을,

‘찬기파랑가’에서는 한국적 영웅을,

‘혜성가’에서는 인간주의를,

‘제망매가’에서는 죽음(열반)에 대한

옛 조상들의 가치관과 삶을 대하는 태도를 조명

 

불교저널 모바일 사이트, 이어령이 재해석한 ‘삼국유사’ 향가 5수 (buddhismjournal.com)

 

이어령이 재해석한 ‘삼국유사’ 향가 5수

한국사의 이야기 창고 《삼국유사》에 수록된 향가를 새롭게 해석하고, 그 속에 담겨 있는 인문학적 의미를 조명한 토크멘터리가 방송된다.BTN(대표이사 구본일)은 “이어령 전 문화장관이 진행

m.buddhismjournal.com

 

 

「헌화가(獻花歌)」는

신라 제33대 성덕왕 때 한 노옹이 부른 4구체 향가로, 『

삼국유사(三國遺事)』권 제2, ‘수로부인(水路夫人)’ 조에 실려 있다.

 

「헌화가」역시 그것의 창작 과정을 설명해 주는 배경 설화가 함께 전하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해석이 시도되었다. 

 

노래의 작자는 누군지 알 수 없는 노옹(老翁)이고

그 서정의 대상은 수로부인(水路夫人)이다.

 

「헌화가」는

아름다운 미녀 앞에서 어느 노옹이 애정을 읊조리고

그 아름다움을 찬탄한 작품이기도 하고,

사랑을 구하는 헌화의 노래이기도 하며,

미의 세계에 대한 경건한 추구를 본질로 하는 노래이기도 하고,

현존하는 향가 중 민요적 성격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서사문맥의 의미 파악에 기대면 이 노래는

특정 제의에서 불린 풍요의 노래일 수도 있을 것이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hats_y&logNo=90193713520 

 

[향가-3]헌화가, 헌화가 본문, 헌화가 해석

오늘은 수로부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구지가>를 설명할 때 그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노...

blog.naver.com

 

https://youtu.be/n9HY0Kc0sPs

 

 

“자줏빛 바위가에

잡은 손 암소를 놓게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 하신다면

 꽃을 꺾어 바치오리라.”

 

늙은 ‘촌로’의 노래다.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7290 

 

5. 향가 ‘헌화가’를 찾아서 - 불교신문

1300여년전 강릉 태수 일행이 행차했을 그 계절 무렵 정동진에 들렀다. 정동진. 서울 광화문 정동쪽에 있다해서 붙은 지명이다. 파도가 한가로이 노닐 뿐 이름조차 없던 이곳은 드라마 ‘모래시

www.ibulgyo.com

 

https://m.blog.naver.com/jsy1851/221692533691

 

향가의 이해와 감상

1. 향가의 이해와 감상 1. 정의와 형성 1) 정의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

blog.naver.com

 

https://youtu.be/8nzVgtQ6N80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62873

 

향가(鄕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전기까지 창작되었으며, 도솔가(兜率歌)와 사뇌가(詞腦歌)도 포함한다.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 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하기도 하며, 신라가요·신라시가라고도 부른다. 도

encykorea.aks.ac.kr

 

 

https://blog.daum.net/hihfly/12364257

 

노인헌화가

 <하원호의 역사이야기> 헌화가(獻花歌)와 공주병 하  원  호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신라 성덕왕때 순정공(純貞公)이라는 인물이 강릉태수로 임명받았다. 식솔과 종자들을 대동

blog.daum.net

 

https://youtu.be/u7Vtqf95J1E

 

 

처용가(處容歌)는

신라 49대 헌강왕 때 처용랑이 지었다는 향가(鄕歌)의 이름이다.

 

서울 밝은 달밤에, 밤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들어와 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둘은 내 것이지만, 둘은 누구의 것인고?

본디 내 것이다만,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당시의 신라 성 풍습으로 보아

흔히 있었던 불륜의 현장이 남편에게 발각된 장면 같다.

 

그런데 왜 역신이 범한 것이라고 했을까?

그때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서라벌에 살고 있었는데,

그 남편이 아랍계 인물이어서(처용의 탈이 그렇게 암시)

그리고

그가 별 질투심을 느끼지 못해서 이런 노래를 부른 것일까,

 

질투는 동물들도 하는 건데

그렇게 의연할 수가 있었을까 등의 의문이 뒤따른다.

 

당시에는

귀신과 교접을 해도 아이를 밸 수 있다고 믿었고

그렇게 나온 아이를 귀태(鬼胎)라고 부르기까지 했는데,

 

매일 밤 사람으로 변한 역신이 왔다면

처용의 아내는 남편에게 이를 고하지 않았을까?

 

https://soxak.com/posts/2612#direct

 

처용가(處容歌)

처용가(處容歌)는 신라 49대 헌강왕 때 처용랑이 지었다는 향가(鄕歌)의 이름이다. 서울 밝은 달밤에, 밤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들어와 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둘은 내 것이지만, 둘은

soxak.com

 

https://youtu.be/0sW86y1emdU

 

 

헌강왕은

즉위 5년이 되던해 용신제를 지내기 위해

동해안 개운포(開雲浦, 울산 남구 성암동)에 이르렀는데

구름과 연무에 덮여 길을 잃었다.

 

스스로 동해 용왕의 아들 칭하는 자가 나타나

선행을 베풀면 나라를 평안하게 한다고 말해

왕이 용을 위해

절(망해사 望海寺, 울주군 청량읍 영취산 자락)을 지으라 명하니

바로 구름과 연무가 걷혔다.

 

이어 동해용이 아들 7명과 나타나더니

왕의 덕송을 칭송하며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이때

동해용이 아들 한명을 소개하며 왕을 돕도록 추천 하였다.

그가 바로 처용(處容)이다. 

 처용을 서라벌로 데려은 왕은 그에게 벼슬을 내리고

아름다운 여자를 아내로 삼도록 했다.  

 

처용이  

밤 늦도록 돌아다니다 집에 들어 오니

아내가 다른 남자와 동침을 하고 있었다.

 

처용은

화를 내지않고 오히려 노래(처용가 處容歌)를 부르며

춤을 추니 역신이 처용 앞에 꿇어 앉았다.

 

그리고

처용의 형상이 있는 곳이면 절대 들어 가지 않겠다고 맹세한다.

 

이일로 처용 얼굴을 대문 앞에 그려 붙여 역신을 쫓았다.

 장창호 작가는

역신(역병)은

천연두 등 전염병을 인격화 한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궁궐 등지에서 나쁜 기운을 막기 위해

처용탈을 쓰고 처용무를 추어 액운을 물리치고

향가 처용가도 함께 불렀다고 전해지고 있다.

https://www.ulsanpress.net/news/articleView.html?idxno=382956 

 

[오디오클립] 전염병을 물리친 처용 - 울산신문

경문왕의 맏아들 김정(金晸)이 신라 제49대 헌강왕(憲康王)이 되었다. 헌강왕대에는 자연재해가 없어 해마다 풍년이 들고 기근이 사라지자 백성의 삶도 안정되었다. 서라벌 거리는 초가집은 사

www.ulsanpress.net

 

 

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651 

 

[연재소설(105)-海帝어둔]3. 해상 실크로드 <4> - 경상일보

어느 날 처용이 밤늦게 집에 가니 역신이 자신의 아내를 취하고 있는 게 아닌가. 처용은 이를 보는 순간 허리에 찬 칼을 뽑지 않고 오히려 ‘처용???부르며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서울 밝은 달밤

www.ksilbo.co.kr

 

연재소설-海帝어둔(2) - 오우가(五友歌) - 주객전도(主客顚倒) ^ 상전벽해(桑田碧海) (tistory.com)

 

연재소설-海帝어둔(2) - 오우가(五友歌) - 주객전도(主客顚倒) ^ 상전벽해(桑田碧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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