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 연도인 1940년이 일본 기원 2600년이어서
‘영식 전투기(레이센·제로센)’로 불리는 미쓰비시 A6M 전투기(사진)는
데뷔전에서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1940년 7월 제로기 12대가
한 대의 손실도 없이 중국(국부군) 공군의 전투기 23대를 떨궜다.
진주만 기습을 포함한 태평양전쟁 초기에도 제로기는 명성을 이어갔다.
장거리 항속거리와 빠른 속도,
짧은 선회 반경으로
미 육군과 해군 항공대의 구형기와
아시아에 배치된 영국제 스핏파이어 전투기(초기형)를 간단하게 눌렀다.
미군은 1대1 공중전을 피하라는 긴급 지침을 조종사들에게 내렸다.
바로 여기까지가 제로기의 전성기.
1942년 말부터 미 해군에 신예기가 공급되고
미 육군도 유럽 전선에 우선 배치했던 신형 전투기(P-38)를 태평양으로 돌리며
전투 기간 공중전 우위가 뒤집혔다.
결정적으로 개펄에 불시착한 제로기를 획득한 미군은
장점보다 약점이 많은 전투기라는 결론을 내렸다.
미군은
제로기가 2,000마력 이상의 엔진을 달았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1,000마력에도 못 미쳤다.
일본이 비상식적으로
경량화를 달성해 비행성능을 끌어올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조종석 방탄판도,
연료실 보호막도 없고
무전기의 성능이 나빠
편대비행마저 수신호에 의존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www.sedaily.com/NewsVIew/1Z0EVWLGDG
blog.naver.com/rectek2/10002418691
공중전은 학살에 가까울 만큼 일방적으로 진행됐다.
제로기는 기관포탄이 스치기만 해도 금세 불이 붙었다.
반면 미군기는 웬만한 총격을 받아도 끄떡하지 않았다.
조종사들의 기량 차이도 컸다.
숙련된 조종사를 잇딴 전투에서 소모한 일본군은
실전 경험이 없는 신참 조종사들로 이뤄져 있었다.
상대적으로 미군은 전방에서 경험을 쌓은 조종사들을 후방으로 돌려
신참을 교육하는 순환 배치를 통해 전체적으로 실력을 쌓은 상태였다.
총격을 받아도 회피기동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격추되는 일본기를 보고
한 미군 조종사가 “예전에 칠면조 사냥하던 때 같다”고 할 정도였다.
news.joins.com/article/21044687
본격적인 전투가 벌어지기 한 달 전인 1942년 7월 11일,
일본군 항공모함 류조의 해군 전투기 하사관 다다요시 코가는
제로센을 몰고 공습에 참가했다.
그러나
귀환 중에 연료계통에 이상이 발생했다.
기체에 두 발이 피탄됐던 것.
젊은 신참 조종사였던 그는
낙하산으로 탈출하는 대신 무인도 착륙을 시도했다.
평지를 확인한 뒤 바퀴를 내리고 지면에 접촉하는 순간,
땅에 바퀴가 박히면서 제로센이 앞으로 꼬꾸라졌다.
그곳은 평지가 아니라 늪이었다.
잡초가 덮여 하늘에서는 땅처럼 보였던 것이다.
전투기가 물에 처박히면서 그 반동으로 코가는
조종석에서 튕겨나왔고 목이 부러져 즉사했다.
며칠 후
미군 정찰기가 이 전투기를 발견했다.
늪에 처박힌 덕분에
기체의 등뼈에 해당하는 용골이 부러졌을 뿐 다른 곳은 멀쩡했다.
제로센의 성능과 정보에 목말라하던 미군에게는
하늘에서 내려준 선물과 같았다.
미군은 즉시 공병대를 보내 도로까지 개통해 가면서
고가의 전투기를 그대로 수거했다.
이후 기체를 수리해 하늘에 띄우고 모의 공중전까지 시행했다.
이로써 미군은 제로센의 성능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1boon.kakao.com/interbiz/5c2f276d709b530001731d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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