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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太平洋 角逐戰

반도체 大戰 - 삼성전자 동향 - 21세기 영토 戰爭

 

 

美中 반도체 공방, 21세기 영토전쟁이다 - ZDNet korea

 

美中 반도체 공방, 21세기 영토전쟁이다

미국과 중국 간의 반도체 전쟁이 심상치 않게 진행되고 있다. 한쪽이 반도체 공급망을 차단하자 다른 쪽에선 합병을 연이어 무산시키면서 맞불을 놓고 있다.그 갈등이 첨예하게 드...

zdnet.co.kr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면서

그 여파는 미국 산업계 전반을 강타했다.

지난달 24일(현지 시간) GM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완성차 감산을 발표하며

연간 이익 2조3000억 원이 날아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최대 가전기업 월풀 중국법인에서도

최대 25%의 물량 차질이 생겼고,

애플 협력업체 폭스콘은

반도체가 부족해 아이폰 생산량을 10% 줄였다는 소식이 이어졌다.

 

전력망, 통신망 등 국가기간시설 운영과

스텔스 전투기, 최첨단 미사일, 군사위성 등

최첨단 무기 제조에서도 반도체가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초청 여부 등을) 파악 중인 상황”이라며

백악관 초청에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부재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제안하는

투자 계획 등에 대한 의사결정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2023년 가동을 목표로

약 19조 원을 투자해 오스틴 공장 증설 계획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누구를 ‘사절’로 보낼 것인지도 고심해야 할 문제다.

 

업계에서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부회장)의 방미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바이든 정부, 반도체를 ‘안보 이슈’로 다뤄… 공급망 새판 짜기 (donga.com)

 

바이든 정부, 반도체를 ‘안보 이슈’로 다뤄… 공급망 새판 짜기

“미국이 아시아에 쏠려 있는 반도체 공급망을 견제하기 시작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가안보·경제 보좌관이 대책 회의를 여는 것은 바이든 정부가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을 ‘…

www.donga.com

차량용 반도체는

삼성 입장에서 별로 큰 시장이 아니다.

 

그 분야에서 M&A를 하지는 않을 걸로 본다.

 

자율주행차를 위한 ECU(전자제어장치),

TCU(변속기제어장치) 등을 필요로 할 수는 있지만,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다고 해서 회사를 인수하지는 않을 것이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AP(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 다 만드는 회사이다보니

애플 같은 경쟁사가 물량을 삼성 파운드리에 다 줄 수는 없다.

 

삼성이 파운드리로 1등을 하기는 쉽지 않고,

1등을 할 필요도 없다.

 

삼성은 종합 반도체 회사다.

메모리와 비메모리 다 합쳐서 1등 하면 된다.

지금 삼성이 잘 하고 있다.

 

정부는 인력 양성을 해줘야 한다.

 

반도체 분야의 제일 큰 문제는

대학 관련 학과에 학생들이 가지 않는 것이다.

 

반도체를 가르칠 사람도 없다.

이런 현상이 30년 전부터 계속 되고 있다.

 

스캐너 장비 한 대가 4000만달러다.

회사도 구입하기 어려운데,

학교에서는 실습이 불가능하다.

 

설계밖에 할 수 없다.

인공지능(AI) 칩을 만들어보는 것은 상상도 못 한다.

산업 현장과 괴리가 너무 크다.

이런 부분을 정부에서 신경써야 한다.

 

5년전 백악관 초청받고 못갔던 이재용, 이번에도 - 조선일보 (chosun.com)

 

5년전 백악관 초청받고 못갔던 이재용, 이번에도

 

www.chosun.com

기업을 옥죄는 법이 너무 많다.

대표이사가 감옥에 갈 수 있는 법,

규제 등이 1000가지쯤 된다고 한다.

 

자칫 잘못하면 감옥에 가는 거다.

그런 것들 때문에 기업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너무 노동자 편이라는 게 문제다.

노동자들을 돕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서 양극화 현상을 없애는 건 맞다.

 

그러나

기업을 옥죄서 도와줘야 하는 건 아니다.

세금도 너무 심하게 내라고 한다.

기업하는 사람들의 의욕을 꺽는 거다.

 

기업은 돈 벌려고 하는 건데,

그 의지를 꺽는 건 말이 안 된다.

물론 기업이 잘못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화해서 두들겨 잡는 건 문제가 있다.

 

 

[만났습니다]②진대제 "車반도체 시장 작아…삼성, M&A 나서지 않을 것" (edaily.co.kr)

 

[만났습니다]②진대제 "車반도체 시장 작아…삼성, M&A 나서지 않을 것"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 회장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완성차 업체들의 수요 예측 실패로 인해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이미 다른 품목

www.edaily.co.kr

 

파운드리? 팹리스? 반도체 생태계 한눈에 보기! (samsungsemiconstory.com)

 

파운드리? 팹리스? 반도체 생태계 한눈에 보기!

‘파운드리’, ‘팹리스’, ‘디자인하우스’ 반도체 산업 관련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 단어들은 반도체 기업 형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반도체는 고도의 기술을 다루고 있는 만큼 여러 형

www.samsungsemiconstory.com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의 원인 및 영향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의 원인 및 영향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한국수출입은행은 본고에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에 대한 원인을 짚어보고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의 주행, 탑승자 안전 상황 정보를 감지·분석·판단하여 차량을 제어

eiec.kdi.re.kr

 

210315_연구소_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의 원인 및 영향.pdf
0.44MB
차량용_반도체_부족_원인_분석과_전망.pdf
0.27MB

 

[이슈분석] '반도체 자립'…미국발 세계대전 시작됐다 - 전자신문 (etnews.com)

 

[이슈분석] '반도체 자립'…미국발 세계대전 시작됐다

# 인텔이 200억달러(약 22조6000억원)를 들여 미국에 파운드리 사업의 중심이 될 신규 팹 2개를 구축한다. 그동안 자사의 중앙처리장치(CPU) 생산 공장 위주로 운영하던 인텔이 반도체 위탁생산 사업

www.etnews.com

 

 

[플래시메모리, 어디까지 알고 있니] 플래시메모리 No.1 역사의 시작 (samsungsemiconstory.com)

 

[플래시메모리, 어디까지 알고 있니] 플래시메모리 No.1 역사의 시작

음성과 문자 중심의 데이터 통신 시대가 지나고, 엄청난 데이터가 축적되고 유통되는 5G, 빅데이터 시대가 시작되면서 대용량 저장 장치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4차 산업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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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반도체육성1년②] 삼성전자·DB하이텍, 파운드리 ‘순항’…숙제는? (ddaily.co.kr)

 

[시스템반도체육성1년②] 삼성전자·DB하이텍, 파운드리 ‘순항’…숙제는?

- 삼성전자 ‘첨단공정’ DB하이넥 ‘아날로그반도체’ 강점…SK하이닉스, 자회사 中 진출 타진[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우리나라는 ‘반도체 강국’이다. 하지만 메모리반도체 의존도가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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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높은 기술 진입장벽

 

지난해 10월 일본 AKM 반도체 공장에 불이 났을 때

일본 차 업계에 비상이 걸린 것은

당장 대체 생산할 업체가 없었기 때문이다.

 

특화 반도체는

공정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설계도가 있다고 해서

다른 파운드리에서 대체 생산하기 어렵다.

 

차량용 반도체 회사들이 일부 자동차 칩을 외부 파운드리에 맡기긴 해도

자체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는 직접 생산하는 이유다.

 

②시장이 작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전체 반도체 시장의 10%에 불과하다.

 

더구나 대량생산이 가능한 D램과 달리

자동차 칩은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종류가 수십가지인데,

이 모든 걸 한 회사가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절대 강자가 없고,

분야별로 업계 상위권이 다 제각각인 이유다.

 

삼성이 어느 한 분야를 비집고 들어간다 해도 실익이 작다.

 

삼성 파운드리 사업부가 차량용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것도 실익이 크지 않다.

 

이미 다른 반도체 주문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굳이 수익이 낮은 차량용 반도체 주문을 더 받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특히 최근 자동차 칩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일시적 수급난 성격도 짙어

삼성으로선 막대한 자금을 들여 자동차 칩 공장(8인치)을 증설할 유인도 없다.

 

③천문학적인 리콜 부담

 

자동차는 한번 부품 이상으로 리콜이 시작되면

그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불어난다는 점도 리스크다.

 

대형 차 사고라도 터지면 리콜 비용은 물론

평판 타격으로 추가 수주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삼성이 인수합병(M&A)를 통해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진출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많다.

 

차량용 반도체 못 구해 난리인데…삼성, 안 나서는 이유 3가지 (hankookilbo.com)

 

車 반도체 못 구해 난리인데…삼성전자 안 나서는 이유

차량용 반도체 회사 주가 고공행진

www.hankookilbo.com

 

후쿠다 보고서 - 깨진 유리창 이론 - "나부터 바꾸자!"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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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8773664 [이건희 회장 별세]'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꿔라' 지금의 삼성 있게한 신경영 삼성계열사 사장단회의에서 21세기에 대비해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을 강조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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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차등의결권 - 쿠팡(손정의)은 뉴욕으로 - 백신주사기 개발지원 - SS^이재용은 5년간 白手乾達 - 공정경제 3法 - One man sows N Another man reaps ! (tistory.com)

 

쿠팡^차등의결권 - 쿠팡(손정의)은 뉴욕으로 - 백신주사기 개발지원 - SS^이재용은 5년간 白手乾

‘차등^복수 의결권’ 국내법에선 인정 안 해 미국. 중국. 싱가포르는 허용 정부 입법 추진과 별도로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거래소 상장 규정을 통해 차등의결권을 허용하는 움직임이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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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dailian.co.kr/news/view/933012 [이재용의 뉴삼성②위기] 180조 투자 이제 없다? 사법리스크에 갇힌 제2의 도약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별세로 이재용 부회장의 시대가 열렸다. 이 부회장은 6년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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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메넨데스 상원 외교위원장은

이 법안을 준비하던 지난 2월 본지 인터뷰에서

“왜 ‘디지털 무역 합의'의 협상 대상자로

한국은 고려하지 않나”란 질문에

“5G 문제에서

미국과 입장이 같은 나라들을 모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국이

중국 화웨이의 5G 장비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이 문제란 얘기다.

 

중국의 인프라 투자를 통한 영향력 확대 정책인 ‘일대일로’에 맞서기 위해

통합해 나가야 할 동맹들의 이니셔티브를 거론하는 대목에서도 한국은 등장하지 않았다.

 

미국·일본·호주의 인프라 협력체인 ‘블루 닷 네트워크’,

유럽연합과 일본의 인프라 협력 사업 등은 언급됐지만

한국은 이런 사업들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

 

미국, 反中 연합전선에서 한국 뺐다 - 조선일보 (chosun.com)

 

미국, 反中 연합전선에서 한국 뺐다

미국 연방의회 상원 외교위원회가 초당파적 중국 견제법인 ‘전략적 경쟁법 2021’을 8일(현지 시각) 공개했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합의해 발의한 법안으로, 밥 메넨데스 상원 외교위원장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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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k1277.tistory.com/280

 

石油 - 전쟁 - 쿼드(Quad^4者회담) - '파이브아이즈'(Five eyes)

4자 회담(Quad) 구도는 세가지 미국의 대중(對中) 세부전략 프레임과 맞물려 있다. 첫 번째는 제1도련(島連)이다. 제1도련은 필리핀에서 대만·센카쿠·오키나와·일본을 잇는 대중 포위망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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