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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 KOR

가덕도 공항과 外海 埋立 ^ 연약지반 - 부등(不等) 침하 ^ 보강 공법 - 간사이 공항 ^ 타산지석(他山之石) - 30兆 - 도롱龍. 구럼비 바위(岩)

 기자가 가덕도에 방문했던 지난 1일 이슬비가 내리는 정도의 날씨였는데도

가덕도 바닷가에선 자동차가 가볍게 흔들릴 정도의 바람이 불었다.

 

섬 곳곳에 안개도 자욱했고 몇 시간 동안 사라지지 않았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두 달간 가덕도 일대에 강풍주의보가 발령된 것만 3차례였다.

 

모두 초속 20m를 넘는 강풍이 불었다.

 

게다가 현재 거론되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안에 따르면

활주로는 동서 방향으로 만들게 된다.

 

가덕도 주민들은

“여긴 낮에는 남풍, 밤에는 북풍이 부는 곳”이라고 말한다.

 

가덕도 공항에 이착륙하는 비행기들은

강한 측풍(側風)을 받으면서 운항해야 한다는 뜻이다.

 

비행 경력 10년이 넘는 민항기 조종사 정모씨는

“측풍이 초속 15m 이상으로 계속 부는 상황에선

사고 위험 때문에 통상 이착륙이 금지된다”며

“가덕도처럼 기상이 변화무쌍한 곳에다가 공항을 세웠다가

대형 참사라도 나면 지금 공항 추진한 정치인들이 책임질 건가”라고 말했다.

 

1년 내내 강풍에 파도... “가덕도 살아보면 공항 짓자는 얘기 못할 것” - 조선일보 (chosun.com)

 

[아무튼,주말] 1년 내내 강풍에 파도... “여기서 살아보면 공항 짓자는 얘기 못할 것”

 

www.chosun.com

 

https://jbk1277.tistory.com/1269

 

하늘문(天門)만 열리면! ^ 大.慶 신공항 - 雄飛(웅비) 가자! Go! - Re.雄道(TK통합)가 Globalization(世界

https://blog.naver.com/cbg6218/222684725634 하늘문(天門)만 열리면! ^ 大.慶 신공항 - 雄飛(웅비) 가자! Go! - Re.雄道(TK통합)가 Globalization(世界 대구 4차순환도로 나들목 및 분기점 blog.naver.com

jbk1277.tistory.com

 

비대위원장을 맡은 황영우씨는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아직 ‘도와주겠다’고 제안해 온 곳은 없다”며

“부산 강서 지역은

철새도래지나 늪지 같은 환경 자원이 많아서 강성 환경 단체가 많은데

우리에겐 왜 이리 무관심한지 모르겠다”고 했다.

 

또 다른 주민 이모씨는

“천성산에 터널 지을 땐 도롱뇽 하나로 그 난리가 났고,

 

제주도엔 안보에 필요한 해군 기지 짓는다는데도

구럼비 바위 지킨다며 구름떼처럼 몰려갔던 사람들이

이번엔 다 어디 갔느냐”고 말했다.

 

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869

 

구럼비와 도롱뇽 - 울산매일

신라시대 원효대사가 이 산에서 1,000명의 대중에게 설법해 모두 득도하게 했다고 불리게된 이름이천성산(天聖山)이다. 해발 922m의 이 산은 ...

www.iusm.co.kr

제주도 구럼비 바위(岩)

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06740

 

제주도에 쫙 깔린 게 '구럼비'라고?

[논란] <서귀포시지명유래집>에 명시...구럼비, 보통명사 아니다

www.ohmynews.com

전국철거민연합회 등

재개발 사업 현장에 개입해

원주민들의 생존권 등을 명분으로 투쟁을 벌이는 소위

‘전문시위꾼’들도 조용하다.

 

부산 강서경찰서 관계자는

“현재로선 시위 현장에 자주 등장한다는 외부 단체들이

가덕도 주민들과 접촉한다거나

뭔가 행동 준비를 한다는 동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가덕도 주민들 “고마해라! 대통령도 사람보다 공항이 먼저더라” - 조선일보 (chosun.com)

 

가덕도 주민들 “고마해라! 대통령도 사람보다 공항이 먼저더라”

 

www.chosun.com

youtu.be/TBqWrtKIdvs

 

절차상 유례가 없고,

세계에 바다를 매립(埋立)해서

외해(外海)에 짓는 것도 유례가 없고,

 

부등침하(不等沈下) 구간에

활주로를 짓는 것도 유례가 없다.

 

 

국토부 "부산신항 매립지 1.5m 침하…지반 약한 가덕도 위험" - 매일경제 (mk.co.kr)

 

국토부 "부산신항 매립지 1.5m 침하…지반 약한 가덕도 위험"

국토부 보고서 뜯어보니 문제없다는 장관 해명과 달리 바다 매립 침하사례 5곳 적시 "추가 비용 눈덩이" 사전 경고 공무원 구속 원전 사건 이후 "반대근거라도 반드시 남겨야" 관료들 면책방법찾

www.mk.co.kr

 

 

신공항 건설 예정지인 부산 가덕도의 전체 사유지(私有地) 중

80%가량을 다른 곳에 사는 사람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2일 나타났다.

 

박쥐모양의 가덕도 드론^파노라마 사진

 

[단독]‘성추행 선거’ 부른 오거돈, 그 일가는 ‘가덕도 로또’ - 조선일보 (chosun.com)

 

[단독]‘성추행 선거’ 부른 오거돈, 그 일가는 ‘가덕도 로또’

 

www.chosun.com

 

이런 것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밀어붙여서 하는 게

매표(賣標) 공항이 아니고 도대체 뭐냐.” 

 

가덕도방문-송철호. 문재인. 김경수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22317430004698?did=NS&dtype=2

 

'가덕도특별법'에 의원들도 탄식에 탄식 "이런 졸속 법을…"

의원들도 '가덕도특별법'이 부끄러웠다

www.hankookilbo.com

 

 

 

신공항 보상금 노렸나가덕도 신축 건물 7배 급증 | 한국경제TV (wowtv.co.kr)

 

신공항 보상금 노렸나가덕도 신축 건물 7배 급증

신공항 입지로 계획된 가덕도에 신축 건물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 보상금을 더 받기 위한 행위라는 지적이다. 15일 부산시가 국회 김상훈 의원(국민의힘, 대구 서구)에게 제출한

www.wowtv.co.kr

 

가덕도 안의 '수혜 지역'으로 꼽히는 부산·울산·경남 지역도

부정 평가하는 응답이 54%로 긍정 평가 응답(38.5%)을 앞섰다.

 

광주·전라 지역에서만

긍정 평가 응답(52%)이 부정 평가를 앞섰다.

 

PK 민심, "가덕도 특별법 잘 된일" 38.5%, "잘못된 일" 54% (hankookilbo.com)

 

PK 민심, "가덕도 특별법 잘 된일" 38.5%, "잘못된 일" 54%

지난달 26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경제성 평가를 면제하는 일명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국민 대부분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

www.hankookilbo.com

이 보고서엔

부산시 가덕도 신공항이 안정성과 시공성, 운영성, 접근성 등에서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자세히 설명돼 있다.

특히 국토부는 가덕도 신공항 사업비가

당초 부산시가 주장하는 7조5000억원이 아닌

28조6000억원에 이른다는 추산이 포함됐다.

 

[단독]국토부 "가덕신공항 막아달라…7.5조 아닌 28.6조원 소요" - 머니투데이 (mt.co.kr)

 

[단독]국토부 "가덕신공항 막아달라…7.5조 아닌 28.6조원 소요" - 머니투데이

국토교통부가 이달 초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에게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막아달라고 설득 작업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 소요 예산이 부산시가 말...

news.mt.co.kr

시민단체 역시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진보 경제학자로 구성된 경실련은

이날 가덕도특별법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입장문을 통해 국회 본회의 통과를 반대했다.

 

경제정의시민연합은 입장문을 통해 가덕도특별법에 대해

“비전문가 정치인에 의한 특정 지역 신공항특별법은

망국 입법”이라며

“문재인 정부표 매표 공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책 사업 비용을 실상으로 볼 때

사업 기간 지연을 차치하더라도

소요 비용은 40조 원은 훌쩍 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법령 31개 무력화 '무소불위法'…경실련도 '매표 공항' 비판 (sedaily.com)

 

법령 31개 무력화 '무소불위法'…경실련도 '매표 공항' 비판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한 후 102일 만에 국회 본회의 문턱을 통과했다. 이에 따라 보궐선거라는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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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토교통위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공항 건설은 행정절차를 거쳐 입지를 먼저 선정한 후에

특별법 제정 등 법 제도적 행위가 뒤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어떤 사전 결정도 없이

갑자기 가덕도신공항을 부지로 확정하는 특별법이 만들어지는 것은

절차상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하며

가덕도신공항을 ‘선거공항’ ‘매표공항’으로 혹평했다.

 

심상정 의원은 2016년 김해공항 확장안 발표 때

“박근혜 정부에서 한 일 중 가장 책임 있는 결정”이라고 격찬한 바 있다.”

 

선거가 만든 괴물 ‘가덕도 특별법’ 이 몰고 올 후폭풍들 - 조선일보 (chosun.com)

 

선거가 만든 괴물 ‘가덕도 특별법’ 이 몰고 올 후폭풍들

2월 26일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가 확실시되면서 전국 어디서나 특별법을 앞세워 신공항을 건설할 수 있는 판도라 상자가 열렸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현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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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태풍 '제비'가 몰고온 폭우로 5일(현지시간) 일본 오사카 간사이국제공항 곳곳이 물에 잠겨 있다.

일본 오사카 간사이공항이

21호 태풍 '제비'의 직격탄을 맞으며 전격 폐쇄됐다.

 

제1터미널 지하와 주기장, 전기설비가 있는 기계실 등이 침수되고

활주로 2개가 폐쇄되며 공항 기능이 마비됐다. 

 

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905002143428

 

태풍 직격탄 맞은 오사카 간사이공항 폐쇄 장기화할 듯… 수출업계 우려

일본 오사카 간사이공항이 21호 태풍 `제비`의 직격탄을 맞으며 전격 폐쇄됐다. 제1터미널 지하와 주기장, 전기설비가 있는 기계실 등이 침수되고 활주로 2개가 폐쇄되며 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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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로 인한 대형재난은 한반도도 위협하고 있다.

 

2015년 부산발전연구원보고서도

해수면 상승이 1미터가 되면

부산의 해수욕장, 주요항만, 산업공단이 침수된다고 하였다.

 

2미터가 되면 해운대 마린시티,

용호만 아파트 등이 침수된다고 한다.  

 

공항은 1~20년을 쓰는 게 아니라

수백년을 쓰야 하는 국가 수송 인프라다.

 

육지 땅이 없는 섬나라도 아닌 반도국가 대한민국이 

해수면 상승으로 예상되는 피해지역인 바다에

인공섬까지 만들어 공항을 지어야 할 이유가 있는가?  

www.econew.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6

 

가덕도 동남권관문공항은 기후재난에 취약, 부산시 포기해야 - 글로벌환경신문

2019. 9.29김귀순의 창 가덕도 동남권 관문공항트라이포트 환상이 부른 대형참사 프로젝트, 영남 지자체 갈등의 단초, 부산발전 다양한 정책 이슈화를 가로막은 블랙홀 2000년초반 부산신항만 공사

www.econew.co.kr

산업통상자원부가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에 휘말려

검찰 수사 및 감사원 감사 등 혹독한 시련을 겪은

‘트라우마’가 공직사회에 퍼져 있는 데다

정권의 부적합 사업에 더 이상 동조할 수 없다는

반발 심리가 확산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임기 말 정권의 레임덕 현상이

공직사회에 퍼지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법무부와 기획재정부도 국회에 사실상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월성 트라우마’에… 관료들 ‘가덕도 찬성땐 수사받을라’ 반발 - munhwa.com

 

‘월성 트라우마’에… 관료들 ‘가덕도 찬성땐 수사받을라’ 반발

■ 공직사회 반대 확산 국토부의 로펌 법률자문 결과 안전·경제성 등 7항목 부적합 “항공사고·구조물침하 위..

www.munhwa.com

 

측면으로 밀려서 솟아오름(보강효과 감소)

연약층의 두께와 상대적 도로성토규모가 클수록

연약지반 속의 수평변위는 크게 발생하였다.

 

특히 연약지반이 두꺼우면

도로성토저면폭에 대한 연약층의 두께의 비인 상대적 성토규모도 자연 커지므로

수평변위량은 크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로성토속도가 빠르면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이 크게 발생하였다.

 

연직배수공법이 적용된 연약지반 상에 도로성토로 인한 측방유동의 특성(첨부파일)

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artiPre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97941

 

 

 

www.kgs-m.org/magazine/kgsm/sm-16/pt-post/nd-335

 

한국지반공학회 地盤 magazine 9월

 

www.kgs-m.org

m.blog.naver.com/jam444/30186685237

 

연약지반처리공법 검토(1)

▨ 연약지반처리공법 검토(1) 1. 연약지반 처리공법 선정시 고려사항 ■ 연약지반 처리공법의 선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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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eongnam.com/web/view.php?key=20160610.010030711550001

 

“해상공항, 18년간 12.4m 침하하고 수심 얕아도 확장 어려움”

동북아 허브를 목표로 해상을 매립해 건설된 국제공항들이 지반침하와 확장공사에 따른 막대한 비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대..

www.yeongnam.com

m.blog.naver.com/jam444/30186682928

 

연약지반처리공법 검토(2)

▨ 연약지반처리공법 선정 가. 예상문제점 및 처리공법의 종류 (1) 예상 문제점 ■ 원지반의 침하에 ...

blog.naver.com

공사 당시 이곳의 수심은 약 18미터이고

퇴적층도 평균 18미터 정도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간사이 국제공항을 공사하는 과정에서

10m가 넘는 침하가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져있고,

개항 이후에도 1기 활주로는 최대 3.4미터,

2007년에 완공된 2기 활주로는 4.1미터 정도

침하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직 침하가 멈추지 않아

현재도 1년에 약 7cm씩 침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측면으로 밀려서 솟아오름(보강효과 감소)

 

이렇다보니 공항 터미널의 기둥들에는

건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잭이 설치되어 있다.

 

이 잭은

건물과 주변 대지가 다르게 침하되는 부등침하가 발생할 경우

높이를 맞춰주는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렇게 침하되고 있는 인공섬이

배수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www.gisulin.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88&page=13&no=18061

 

일본 간사이국제공항 침수원인은?

지난 9월 4일 제21호 태풍 제비가 일본에 상륙하면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 그중 가장 큰 피해는 간사이 국제공항 침수 사고일 것이다. 이날 간사이국제공항 활주로는 50cm 높이로 물이 차올

www.gisulin.kr

ADPi의 신공항 사전타당성조사 보고서는

2016년 당시 국토교통부 관료들이 격찬했던 보고서다.

 

“워낙 꼼꼼하고 정교해 우리도 많이 배웠다”는 말이 나왔던 보고서다.

 

당시 보고서를 한 번이라도 정독해본 사람이면

그 조사의 치밀함과 전문성에 입을 다물 수밖에 없다.

 

이 보고서는

행정안전부 ‘온나라 정책연구’에서 지금도 열람할 수 있다.

 

공은 이제 총리실로 넘어갔다.

이낙연 총리가 당시 보고서를 한 번이라도 읽어봤기를 바랄 뿐이다.

 

youtu.be/TeS087TlBiM

 

특별법 통과 가덕도 신공항… 착공까진 ‘산너머 산’ - munhwa.com

 

특별법 통과 가덕도 신공항… 착공까진 ‘산너머 산’

‘필요시 예타 면제’는 강제 아닌 임의 조항…경제성 낮아 예타 못넘을 수도시공성·환경성 등도 문제…전문가들..

www.munhwa.com

 

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1&nNewsNumb=002564100002

 

가덕도신공항의 치명적 약점들

거제도가 훤히 보이는 부산 가덕도 대항전망대에는 하늘로 솟구치는 모형비행기 두 대가 있다. 가덕도가 속한 행정구역인 부산 강서구의 구정(區政) 브랜드인 ‘브라이트(Bright) 강...

weekly.chosun.com

m.blog.naver.com/jam444/30186686598

 

연약지반 침하관리, 안정관리

▨ 연약지반 침하,안정 관리 1. 침하관리 ■ 연약지반공법 설계 시 설계법에 대한 가정이나 복잡한 ...

blog.naver.com

 

측벽을 개방한 공간에 생긴 인터 셀에 사석을 투입한 모습

 

www.kiost.ac.kr/cop/bbs/BBSMSTR_000000000011/selectBoardArticle.do?nttId=18848

 

KIOST

KIOST는 과학기술로 바다를 재창조해 나갑니다.

www.kiost.ac.kr

 

 

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183208

 

신공항 가덕 후보지 곳곳에 안전 위험요소

부산시는 밀양 후보지가 산악지대로 안전성이 떨어진다며 가덕도가 공항 후보지로 적합하다고 주장한다.   항공기 안전은 다른 무엇보다 ...

www.knnews.co.kr

내(경험^필자) 경험을 이야기하면 ~ 가덕도 갯바위 낚시

나는 올해 마흔세 살로 어릴 때부터 낚시를 좋아하고 배웠는데,

지금으로부터 15년쯤 전에

부산 가덕도 서편 천성대 갯바위에서 낚시를 하고 있었다.

 

가덕도 천성대 갯바위

 

그때 가을이었는데 날씨도 좋아서 감성돔을 잡으려고 천성대 갯바위에

가족나들이 나온 사람들까지 30명 정도가 낚시를 하고 있었다.

 

가덕도 천성대(갯바위)는

가덕도 서편 대항마을 앞 튀어나온 곳부리로 진해만을 사이에 두고

거제도의 장승포와 마주보고 있는 유명 낚시 포인트이다.

 

쑤욱-불쑥!

그때서야 확실히 이 너울의 속도가

보통의 너울보다는 확실히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느껴졌다.

 

그리고 쑤욱 올라온 너울이

바로 3~4m 높이의 넓적바위를 타고 넘는 것이었다.

어어~어어!

순식간에 넓적바위 위에 낚시를 하던 7~8명의 사람들이

낚시대를 거둘 사이도 없이

너울이 넓적바위 낮은 부분에 서 있던 4~5명을 쓸어버렸다.

 

0.5m였던 파도가 쑤욱 일어나 솟아오르더니

3~4m 절벽 넓적바위에서 낚시를 하던 사람들을 쓸어버린 것이다.

 

4m 높이에 있던 사람 2~3명 말고는 쓸려 내려간 것이다.

사람들하고 낚시가방하고 쿨러하고 한꺼번에 쏴악!

어어~으악!

 

그리고 그 바로 뒤에 내가 서 있던

60도 정도의 각도로 경사진 천성대 하얀 갯바위를 타고 올라오는 것이었다.

 

나는 그때 수면에서 10미터 정도 위에 수면에서 15미터 정도의 거리에 있었는데,

내 앞에 수면에서 6~7m 떨어져 있던 사람들이 무너진다.

그 사람들을 태우고 파도가 올라오는 것이다.

 

 

egloos.zum.com/wjyang/v/6114395

 

[수온상승] [백화현상] [적조] 모두 시멘트 석회가 주원인이다(4) (0806,네이)

[남태평양의 산호초 섬이 없어진다]남태평양의 산호초 섬들이 가라앉고 있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옛날처럼 대륙의 연안에서 공급되는 석회 성분이 남태평양의 섬들까지 충분히 공급

egloos.zum.com

 

youtu.be/n1CFzltg7RY

 

 

www.sedaily.com/NewsVIew/22H7RFIG07

 

[대통령 신년사]선거 앞두고 또 '지역 균형 발전'...野 '모든 정책, 정권 유지에 맞춰'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에서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지역 균형 뉴딜 사업을 다시 한 번 강조한

www.sedaily.com

 

www.youtube.com/watch?v=lQXaTixRzAA

 

 

youtu.be/5pic43zwyqA

김해(1위)^無産時 - 次순위^밀양(2위) - 次次순위^가덕도(3위) - 佛^ADPi 평가 무시 땐 국제 망신 우려 - 처음부터 다시! (tistory.com)

 

김해(1위)^無産時 - 次순위^밀양(2위) - 次次순위^가덕도(3위) - 佛^ADPi 평가 무시 땐 국제 망신 우려

당시 佛^ADPi는 공항 운영, 성장 가능성, 접근성, 사회 환경 영향, 사업비. 실현 가능성, 환경성 등 일곱 항목으로 네 가지 시나리오를 만들어 평가했다. 기본 시나리오 평가 결과, 활주로를 한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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脫원전과 일자리 변화 - 오프소어링(Off-shoring) - 脫^脫원전 하는 것이 脫탄소의 지름길 ^ 리쇼어링(Reshoring) - 최상의 New^ 뉴딜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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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발전은 탄소배출 감소는 물론 수소경제 구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임 교수는 "원자력을 통해 미래 에너지의 길을 찾을 수 있다"며 "원자력으로 산업에 필요한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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