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은 탄소배출 감소는 물론
수소경제 구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임 교수는 "원자력을 통해 미래 에너지의 길을 찾을 수 있다"며
"원자력으로 산업에 필요한 전기와 열을 생산할 수 있고,
해수 담수화와 수소 생산 등도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임 교수는 원자력을 이용한 수소 생산은
생산된 전기를 이용해 전기분해를 하더라도
정부 목표인 킬로와트당 3000원 수준은 맞출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향후 900도씨 이상의 열을 내는 소형원자로를 개발을 통해서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는 전망도 곁들였다.
임 교수는 "전력망의 운영에서 원자력 활용은
최적화, 안정성, 수익성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며
"원자력 발전이야 말로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재생에너지 점유율을 늘리는 데 기여한다"고 말했다.
m.newspim.com/news/view/20201218000986
노조에 발목 잡혀 해외에 ‘미래차 기지’… 현대차, 국내 증설은 못하고 美에 8조원 투자 - 조선비즈 (chosun.com)
4차 산업 혁명 용어 설명 : 리쇼어링(Reshoring)
1990년대 미국 제조업체들은
의류, 신발, 전자제품 등 노동집약산업을 생산비용이 낮은
동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로 옮겼다.
2001년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후에는
중국이 새로운 생산거점이 됐다.
저렴한 공장 운영 비용과 임금, 중국으로 이전하는 외국 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다양한 인센티브 정책은
많은 기업의 발걸음을 중국으로 향하게 했다.
미국 제조기업들은 생산 기지를 해외로 이전하는 것을
‘오프쇼어링(Offshoring)’이라고 불렀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10/2017101000146.html
시장 접근을 겨냥한 주력 제조업의 해외 생산기지는
국내 유턴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렇다면 생산비 절감을 위해 해외로 떠난 중견ㆍ중소 제조업들이
리쇼어링의 1차 대상이 돼야 하지만,
최저임금 과속 인상과 주 52시간 등 경영 부담이 이전보다 훨씬 커진 상황이라
어떤 유인책을 가동할지부터 고민이다.
무엇보다 제조업 리쇼어링을 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현 정부 들어 더욱 강고해지는 듯한 반(反)기업 정서다.
이런 분위기에서는
더욱 강력해지는 노조,
법인세 인상 압력,
완고한 기업 상속ㆍ증여세제,
경직적인 노동시장 등 기업이 꺼릴 수밖에 없는 제도와 관행이 바뀌기 어렵다.
심지어 정부의 ‘수도권 공장총량제 완화’ 시도조차도
범여권의 정치적 반발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5181667793324
케리 이매뉴얼(Kerry Emanuel)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기상학과 교수는 20일
‘2019 미래에너지포럼’에 참석, 인터뷰를 갖고
"역사적으로 기후변화 대응, ‘탄소 저감’ 목표를 가장 빨리 달성하게 해주는 것은
원자력 뿐"이라고 말했다.
이매뉴얼 교수는
"뛰어난 원자력 자산을 가진 한국은
탄소저감 분야에서 세계적 리더가 될 수 있는데,
경쟁력을 갖춘 원전을 포기한다는 것은 유감"이라며
"탈원전은 잘못된 길이며
이는 한국경제를 망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간 원전산업을 이끌어오며 기술은 발전하고
과학자·엔지니어는 한발 진보했는데,
이를 정치가들이 막고 있어 안타깝다"며
"때로는 정치가들이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해 실수한다"고 덧붙였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1/2019062101928.html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중단되면서 원전 산업은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원전 기술 유지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수 인력은 계속 빠져나갈 것이고, 원전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5/2019092503297.html
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12/07/2020120700113.html
현재 원자력은 유럽 저탄소 전력의 약 반,
세계 저탄소 전력의 1/3 생산.
조기 원전의 퇴역은 기후 변화 충격 악화
전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온실가스 완화 시나리오 상 2050년까지 원자력의 활용의 지속 전망.
원자력이 비 기후적인 잇점인 에너지 안보 우수성으로,
코로나 대유행 등과 같은
대립 시나리오로 전개 가능성이 커진 시점에서 볼 때,
미래 원자력의 역할이 기대됨
www.ekn.kr/web/view.php?key=20201225010005945
볕 드는 두산중공업, 소형원전 '바이든 찬스' - 머니투데이 (mt.co.kr)
www.sedaily.com/NewsVIew/22H5H26HUH
수소환원제철은
철강 제련 과정에서 환원제로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하는 공법이다.
상용화될 경우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이 크게 줄어든다.
업계 및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 방향에 꼭 맞는 대안이다.
민간이 먼저 움직인 만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철강산업은 대표적 탄소산업이다.
기존 석탄방식에선
철강 1톤을 만드는데 약 2톤의 이산화탄소가 나온다.
철강업계가 탄소배출권 거래제나 규제,
탄소포집기술 개발 등에 일찌감치 매달린 배경이다.
반면 수소환원제철은
제조공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양사는
수소환원제철 연구단계부터 그린수소를 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수소 추출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수력·풍력·태양광 등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친환경 고순도 수소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이 상용화되면
연 약 500만톤의 수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수소선진국 호주의
2030년 총 수소생산 목표가 100만톤이다.
수소환원제철의 바잉파워를 가늠할 수 있다.
수소 양산과 수송, 저장, 이용 등 연관산업의 동반 약진이 기대된다.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기술도 마찬가지다.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으로 수소전기차 보급도 확대될 전망이다.
연료전지 발전 등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산업 전체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할 수 있다.
news.mt.co.kr/mtview.php?no=2021022209125558357&cast=1&STAND=MTS_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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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 좋으냐
친구가 좋으냐
막걸리가 좋으냐
색시가 좋으냐
사랑도 좋고
친구도 좋지만
막걸리 따라주는
색시가 더 좋더라
標 줄가 카는 사람들이 ...
가덕도 공항과 外海 埋立 ^ 연약지반 - 부등(不等) 침하 ^ 보강 공법 - 간사이 공항 ^ 타산지석(他山之石) - 30兆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