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hankyung.com/car/article/2021010188757
영국 자본이 투자된 두 개의 철도회사가
인도에 철도 건설에 착수했다.
1853~54년 봄베이와 캘커타 주위에 철도가 건설됐다.
이후 엄청난 영국 자본이 인도 철도건설에 투자됐다.
난공사는 영국 건설업과 철도산업이 해결했다.
식민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로,
철도회사들은 법률 비용을 들이지 않았다.
땅도 무료였다.
값싼 노동력도 맘껏 이용할수 있었다.
한때
특정구간에 4만2,000명의 인도인이 공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1868년까지 건설된 인도 철도의 비용은 마일당 1만8.000 파운드였는데,
같은 기간에 영국의 철도비용은 마일당 6만2,000 파운드였다.
www.atla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
헤르만 헤세는 유럽을 혐오했던 모양이다.인용한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헤세는 최소한 제국주의의 첨병으로 활약했던 유럽의 교회와,유럽식 교회 건물과 아시아 풍경의 불일치를 싫어했다.
헤세의 작품들,그러니까
"싯다르타"라든가 "유리알 유희"같은 책들 속에 녹아든
힌두교와 불교,유교와 도교의 분위기가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를
"인도 여행"은 가늠해 볼 수 있게 만든다.
헤세는 "거칠고도 무례한 향락욕에 빠진 유럽"을 거의 증오했고,
막연하게나마 동양의 어떤 아름다운 정신을 동경했던 것이다.
그러나
"인도 여행"이라는 제목에 걸맞지 않게
서른 네 살의 헤세는 인도 본토를 밟지는 않았다.
외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선교사로 포교 활동을 했고
어머니가 성장한 인도를 제대로 여행하며
"내면으로 향하는 길"을 찾아보고 싶어했으나,
더위,형편없는 식사,열악한 위생 상태,건강,
예상 밖으로 비싼 물가 같은 장애물 때문에 실론섬과
싱가포르를 포함한 말레이 반도,수마트라 등지를 여행했을 뿐이다.
따라서 헤세의 "인도"는
차라리 오늘날의 인도와 동남아시아,
중국과 일본을 포괄하는 지역에 해당되는 개념인 셈이다.
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19990928000919
히피(hippie 또는 hippy)는
1960년대 미국 샌프란시스코, LA 등지 청년층에서부터 시작된,
기성의 사회 통념, 제도, 가치관을 부정하고 인간성의 회복, 자
연으로의 귀의 등을 주장하며 탈사회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원으로는 happy(행복한), hipped(한, 화가 단단히 난),
hip(재즈용어로 가락을 맞추다), hip(허벅지),
"hip,hip"(갈채를 보낼 때의 소리) 등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히피는 1967년경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이들은 긴 머리에 맨발이나 샌들을 신고 다녔으며,
다양한 색깔의 천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다.
또 마리화나나
그 밖의 약물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상징이나 사상을 구체화시켰다.
특히
유명한 록 그룹 비틀즈는 노래로써 히피 운동의 확산을 도왔다.
지난 2003년 로마에서 테레사 수녀의 시복식이 열렸을 때에
30만 명의 가톨릭 신자들이 바티칸을 찾았다.
테레사 수녀는 선종 후 6년 만인 2003년 교황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聖人, Saint)이전의 단계인 복자(福者)로 추대됐었다.
현재의 마케도니아 공화국인 전 알바니아에서 1910년에 태어난 테레사 수녀는
18세 때 인도 로 건너가 17년 동안
당시 캘커다 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마터 테레사는 1949년 콜카타(당시에는 캘커다)에
‘사랑의 선교회(the Order of the Missionaries of Charity)’를 설립,
현지 빈민들을 위한 헌신적인 자선활동으로 펼쳐
197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적이 있다.
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620
11화 인도를 사랑한 여인들 (brun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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