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民敎育憲章(국민교육헌장)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우리는 民族 中興의 歷史的 使命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We have been born into this land, charged with
the historic mission of regenerating the nation.
祖上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 獨立의 姿勢를 確立하고,
밖으로 人類 共榮에 이바지할 때다.
Now is the time to revitalize our ancestors’ splendid spirit, and, with it,
to establish internally the posture of autonomous independence
and contribute externally to co-prosperity of mankind.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의 指標로 삼는다.
For this,
we clarify how we will proceed and make it the directives of education.
誠實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學問과 技術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을 啓發하고,
우리의 處地를 躍進의 발판으로 삼아,
創造의 힘과 開拓의 精神을 기른다.
Learn and practice sciences and technologies
with sincere mind and solid body;
edify born talent of every one of us;
nurture power of creation and spirit of pioneering
by using our situation as the board for our leap.
公益과 秩序를 앞세우며 能率과 實質을 崇尙하고,
敬愛과 信義에 뿌리박은 相扶 相助의 傳統을 이어받아,
明朗하고 따뜻한 協同 精神을 북돋운다.
Uphold public interest and order;
venerate efficiency and practicality;
invigorate cheerful and warm mind of cooperation
by succeeding the tradition of interdependence rooted
in respect and integrity.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하며,
나라의 隆盛이 나의 發展의 根本임을 깨달아,
自由와 權利에 따르는 責任과 義務를 다하며,
스스로 國家 建設에 參與하고 奉仕하는 國民 精神을 드높인다.
Raise the civic morality of fully meeting the responsibilities
and duties that accompany freedom
and right and voluntarily participating in
and contributing to construction of the state,
by realizing that the state progresses based on our creativity
and cooperation and prosperity of the state is
the foundation of each individual’s progress.
反共 民主 精神의 透徹한 愛國 愛族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 世界의 理想을 實現하는 基盤이다.
Patriotism, for the state and for the nation,
in the spirit of democracy and anti-communism,
is the way of our survival and the basis for free world’s ideal.
길이 後孫에 물려줄 榮光된 統一 祖國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과 矜持를 지닌 勤勉한 國民으로서,
民族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으로 새 歷史를 創造하자.
Looking forward to our glorious reunified nation
we will hand long down to our posterity,
as industrious citizens with faith and pride,
let’s collect the nation’s wisdom
and exert tenacious efforts to create a new history.
출처 : 국민교육헌장 (國民敎育憲章) 한자로 - 한자 교육 참고 - 生生해요~ 생생한자 (daum.net)
우리 나라의 교육이 지향해야 할 이념과 근본 목표를 세우고,
민족중흥의 새 역사를 창조할 것을 밝힌 교육지표이다.
1968년 6월에 대통령 박정희(朴正熙)는
당시 문교부장관 권오병(權五柄)에게
‘국민교육의 장기적이고 건전한 방향의 정립과
시민생활의 건전한 윤리 및 가치관의 확립’을 위해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총망라하여
교육장전(敎育章典)을 제정할 것을 지시하였다.
박 대통령의 열정과 사명감에 감화된 에르하르트 총리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했다.
"나는 경제장관 때 한국에 두 번 갔다 왔습니다.
한국은 산이 많아 경제 발전이 어렵습니다.
아우토반(고속도로)을 건설해야 합니다.
고속도로를 만들면, 그 위에 자동차가 달려야 합니다.
서독의 국민차 폭스 바겐은 히틀러가 제조한 것입니다.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철을 가공할 제철 공장을 짓고,
연료 생산을 위해 석유정제공장도 필요합니다.
경제가 안정되기 위해서는 중간층이 확고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우리가 도와주겠습니다.
경제 고문 을 파견해주겠습니다."
박 대통령이 귀국한 후
서독에서 다섯 명의 경제 고문이 한국에 파견되었다.
asianews.seesaa.net/article/39286714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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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6년 여의도-홍콩 비행기내 기내식을
돈주는 줄 알고 안 먹었다네요.(독일 유학 가는길 - 국비유학생 1호)
“1956년 겨울 당시 여의도비행장에서 주머니에 달랑 10달러를 넣고
홍콩으로 가는 노스웨스트항공 비행기를 타고 가는데
주변에 누가 국제선을 타본 사람이 있었어야죠.
기내식도 돈 내고 먹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스튜어디스가 주는 음식은 무조건 사양하고
6시간 동안 쫄쫄 굶으며 홍콩까지 간 기억이 납니다.
홍콩에 도착해 노점에서 바나나를 사먹었는데,
어찌나 맛있던지….
그리고 거기서 다시 태국항공, 인도항공 등으로 갈아타고
이탈리아 로마까지 가는 데 꼬박 3일이 걸렸습니다.
로마에서는 루프트한자를 타고 서독으로 들어갔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참 눈물 나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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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8sKA9nGKN9o 님이 고이 잠든 곳에 님이 고이 잠든 곳에 방초만 우거졌네 백일홍이 빵긋웃고 매미소리 우지진데 그대는 내가 온 줄 아는지 모르는지 무궁화도 백일홍도 제철이면 찾아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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