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他山之石^反面敎師

他山之石(타산지석) - 반면교사(反面敎師) - 어디쯤? - 오직 모를 뿐 (Only Don't Know) - 함! 되돌아 살펴 봐야지!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을까?"
"나는 지금 어디 쯤 가고 있을까?"

'오직 모를 뿐 (Only Don't Know)’!!!

bud1080.tistory.com/1587

 

우리는 지금 어디쯤 가고 있을까?

 부처님 오신날 호루, 어느 산중 사찰 탑아래 안개비가 온 산을 뒤덮어 앞이 잘 안보입니다. 그나마 탑 주변의 연등이 산사로 가는 길을 안내할 뿐입니다. 어느 철학자는 인생을 자욱한 안개속

bud1080.tistory.com

 

youtu.be/6j2h9B7TyHQ

 

'타산지석(他山之石)'은

다른 산의 나쁜 돌이라도 자기 산의 옥돌을 가는 데 쓸 수 있다는 의미로,

본보기가 되지 않은 남의 말과 행동도

자신의 지식·인격을 갈고 닦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타산지석과 비슷한 말로는 '반면교사(反面敎師)'가 있다.

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잘못된 면을 보고 가르침을 얻는 것을 말한다.

 

거울로 삼아 본받을 만한 모범이란 뜻의 '귀감(龜鑑)'이란 단어도 있다.

이는 타산지석과 달리 배움의 대상이 잘 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반면교사(反面敎師)’와 ‘타산지석(他山之石)’ 간에는 사실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둘 다 큰 틀에서 ‘남의 일을 나의 일처럼 삼는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반면교사(反面敎師)는

남의 잘못된 일과 관련해 “난 저러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타산지석(他山之石)은

다른 이의 작은 행동이나 결과라도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실천으로 옮긴다는 점에서 타산지석은 반면교사보다 좀 더 확실하다.

출처 : 울산제일일보(http://www.ujeil.com)

 

hanja-study.tistory.com/26

 

● 한자성어 : '타산지석'(他山之石) (+예문과 유래)

좋은아침입니다. 한자공부, 훈장(訓長)입니다. 배움은 끝이없다고 하였습니다, 항상 발전하는 하루가 되시길바랍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근묵자흑' 으로 ' #학문 ' 에 관한 한자성어 입니다. 의

hanja-study.tistory.com

 

모든 문제의 근원은 내 자신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며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다.

 

내가 변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변하는 게 없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

내가 빛이 나면 내 인생은 화려하고,

내가 사랑하면 내 인생은 행복이 넘치며,

 내가 유쾌하면 내 인생엔 웃음꽃이 필 것이다.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mikal&logNo=222206181710&parentCategoryNo=6&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나는 어디쯤 가고 있을까?

나는 어디쯤 가고 있을까? 가던 길 잠시 멈추고 뒤돌아보니, 걸어온 길 모르듯 갈 길도 알 수가 없다. 살아...

blog.naver.com

노르웨이 - 대서양로

 

www.iwooki.com/2

 

가보고 싶은 길 - 노르웨이 대서양로 Atlanterhavsveien

노르웨이 Atlanterhavsveien 일명 대서양로 노르웨이 Atlanterhavsveien 예전에 모 차 광고에서 나왔던 곳 폭풍우 치는날 바다 한 가운데를 건너는 짜릿한 느낌 사진속 빨강 동그라미

www.iwooki.com

 

山은 山이요! 물(水)은 물(水)이로다! - 심우도(尋牛圖)^반본환원(返本還源) - 개원절류(開源節流) (tistory.com)

 

山은 山이요! 물(水)은 물(水)이로다! - 심우도(尋牛圖)^반본환원(返本還源) - 개원절류(開源節流)

m.bulgyonews.co.kr/news/10436 “가야산호랑이 성철스님 그립습니다” :: 주간불교 m.bulgyonews.co.kr 반본환원(返本還源) 그저 그대로의 모습, 깨쳤다는 성인의 모습과 범부의 모습이 다를 바가 없다. 山..

jbk1277.tistory.com

 

www.weeklyseoul.net/news/articleView.html?idxno=52362

 

‘대한민국 국가경쟁력’, 어디쯤 가고 있을까 - 위클리서울

[위클리서울=김범석 기자] ‘디플레이션’이 우려되는 가운데서도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과 거시안정성은 괜찮다는 평가가 나왔다.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

www.weeklyseou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