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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Sunyata)의 향기!

朴^이차돈(異次頓)^殉敎 - 신라^護國 佛敎 - 공(空)^무(無)^0(Zero)

경주시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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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삼국시대] 이차돈의 순교 불교를 받아들인 신라의 법흥왕 역사 애니메이션

안녕, 친구들! 친구들도 그거 알아? 흰색 피가 나는 사람이 있다는거 말야! 그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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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귀한 게 인간의 목숨이라지만,

큰 뜻과 나라를 위해 죽는 것을 두려워해서야 어찌 장부라고 하겠습니까.

 

신라가 불교를 받아들인 시기인 6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  

 

제 죽음으로

이 땅에 불법(佛法)이 바로 선다면 목숨이 아깝지 않습니다.”

 

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14386

 

스물한 살 청년의 죽음에 얽힌 의문들 - 경북매일

`불교`를 말하지 않고서는 신라를 온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 이는 많은 역사학자들이 공감하는 명백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신라의 불교를 말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은 이차돈과 법흥왕

www.kbmaeil.com

dooni.tistory.com/m/87

 

이차돈의 순교와 법흥왕. 하얀 피로 시작된 신라의 불교. 527년

이차돈의 죽음으로 불교를 국교화 하다. 527년, 이차돈의 순교 이야기. *순교란? 자신이 믿는 종교 또는 신앙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일을 뜻합니다. 당시, 법흥왕은 절실한 불교 신자였다.

dooni.tistory.com

 

 

『삼국유사』를 쓴 일연스님이 남긴 기록, 

'원종(原宗)이 불교를 진흥시키고,

염촉(厭燭)이 몸을 희생하다' 에 이렇게 적고 있다.

 

이차돈의 성(姓)은 박(朴)이요, 자(字)는 염촉(厭燭)이다.

 

이차돈의 성이 이씨가 아니고 박씨라는 사실 하나만은 기억하자

 

일연스님이 이차돈을 위해 지은 시 한수를 소개한다

                     

          대의 위한 희생만도 놀라운 일이거든

          하늘 꽃과 흰 젖 기적 더욱 미쁘오이다.

          칼날이 한번 번쩍 그 몸이 죽으시매

          절마다 쇠북소리 새벌(서라벌)을 진동하네.

 

                            - 염촉을 위하여 -

 

1914년 백율사에서 뒹굴고 있던 이차돈순교비

 

blog.daum.net/kinhj4801/14915801

 

순교자 이차돈의 성은 이씨가 아닙니다

순교자 이차돈(異次頓)의 성은 이(異)씨가 아닙니다  이차돈의 죽음-손인호作 신라 법흥왕때 자기의 목을 바침으로 불교를 공인받게 한 이차돈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신라인으로서는

blog.daum.net

 

 

1boon.kakao.com/channelA/kingstory180109?view=katalk

 

법흥왕과 두 자매의 위험한 동거

천일야사와 함께 보고 듣는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1boon.kakao.com

 

news.joins.com/article/2864486

 

왕의 힘을 굳게 다진 이차돈과 법흥왕

이차돈 순교를 수수께끼 풀 듯 다룬 책한솔교육(대표이사 : 변재용)은 역사스페셜 작가들이 쓴 이야기 한국사 시리즈의 열다섯 번째 책인 <이차돈과 법흥왕>을 출간했다.

news.joins.com

 

www.gj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336

 

"이차돈 무덤, 굴불사지 사면석불 남쪽 100m지점 폐고분"...박방룡 신라문화유산연구원장 연구논

경주 소금강산 굴불사지 사면석불 남쪽 100m지점 산등성이에 있는 폐고분과 건물지가 신라불교 공인을 위해 순교한 이차돈의 무덤과 사당터라는 주장이 제기됐다.지난달 30일 발간한 (재)신라문

www.gjfocus.co.kr

 

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60304000007

 

[이재호의 폐사지를 찾아서] 31. 굴불사지

국가나 개인이나 큰 그림을 그릴 때는 방향과 목표가 중요하다. 신라는 넓게는 지리산을 남악으로, 계룡산을 서악, 태백산을 북악, 토함산을 동악으로 삼았다. 그리고 좁게 보면 남은...

www.busan.com

 

(돌고 돌아서 자연으로...)

 

단세포 유기체의 쇠퇴와 죽음은

내 삶의 경험과는 매우 다르지만 여전히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나는

이 섬모의 죽음에 대한 내 자신의 반응을 관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의 매력이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생명 나무에서 조상을 공유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죽음이 우리 둘 모두에게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포함하여 지구상의 모든 생물이

그렇게 죽고 용해된다는 사실에 위안이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자연으로 돌아 가는 것)

 

youtu.be/ibpdNqrtar0

무상계(無常戒)원문.해석문 - 영인스님

https://youtu.be/VZXQbZdttzw

 

머리털과

손톱이빨 살과

가죽 힘줄 뼛골 뇌와

골수 때와 같은 모든 것들

 

흙(土)의 본질로 돌아가고,

 

침과 콧물 피와 고름 가래눈물 소변 등은

 

물(水)의본질 돌아가며,

 

따뜻하던 기운들은 불(火)의본질 돌아가고

 

움직이던 힘의 바탕은 바람(風)성분 돌아가니

 

이와 같이 사대 각각 흩어져서 돌아 갈 때

오늘그대 영가 몸은 어느 곳에 있겠는가

 

영가시여

흙(土)과 물(水)과 불(火)과 바람(風)이 화합하여 사대로써 이루어진

그대 몸의 참모습은 이와 같이 본래부터 거짓되고 허망하니

무엇 하나 사랑하고 아낄 것이 없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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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도재이야기]영가를 천도하는 무상계(無常戒)

천도재는 방황하는 영가의 왕생극락을 비는 천도의 의식입니다. 의식의 주요목적은 영가에게 제행...

blog.naver.com

 

https://www.youtube.com/watch?v=gq_PfhuNbzU 

 

공(空)과 무(無)와 영(Zero)은 다르다 (tistory.com)

 

공(空)과 무(無)와 영(Zero)은 다르다

youtu.be/5AmZhxPWKcM?t=2 (발췌) 공(空)과 무(無)는 다르다. 중생들은 견해에 집착하고, 그 견해의 가장 큰 두 줄기는 있다(有)와 없다(無)이다. 중생의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의 특징은 있다(有)와 없다(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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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화상^墨湖子 - 阿度毛禮園(아도모례원) - 이차돈(異次頓)^殉敎 - 구미.선산(해평)^도리사 (tistory.com)

 

아도화상^墨湖子 - 阿度毛禮園(아도모례원) - 이차돈(異次頓)^殉敎 - 구미.선산(해평)^도리사

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35903 아도 화상의 좌선대에 꼭 한 번 앉아 보리라… - 불교신문 절이라는 말은 어디서 유래를 하였을까? 신라에 불법을 전하려고 아도(阿道)화상이 모례 장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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