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노동자의 시대상을 담은
사회성 짙은 영화
"워터프론트(Waterfront)" 이야기.
https://youtu.be/530P67_ijEk
줄거리
테리(마론 브란도 분)와 그의 형 찰리(로드 스타이거 분)는
부둣가 노조를 장악하고 있는
프렌들리(리 J. 콥 분) 일당의 하수인 노릇을 하며 살아간다.
어느 날
테리는 프렌들리의 부탁으로
친구인 조이 도일을 옥상으로 불러내는 임무를 맡는다.
조이는 선창 노동자로 부두범죄위원회에 나가
프렌들리의 부정행위를 증언하기로 되어있었고
이를 미리 눈치 챈 프렌들리가
테리를 이용해 조이를 옥상으로 유인한 뒤
옥상에서 밀어조이를 살해한 것이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테리는 자책감에 괴로워하고
그러는 가운데 조이의 여동생을 만나 야릇한 감정에 사로잡힌다.
한편
이 마을의 베리 신부는
부둣가 노조를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부당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결심하고
노동자들을 선동하려 하지만
일자리를 잃거나 보복을 당할까 두려워한 노동자들을
선뜻 신부님에 동참하려 하지 않는다.
그 가운데
듀간이란 노동자가
신부와 함께 끝까지 노조를 대항해서 싸울 것을 약속하지만
또다시 프렌들리 일당에게 살해되고 만다.
베리 신부는 테리에게
조이의 죽음에 관해 증언해 줄 것을 부탁하지만
테리는 용기를 내지 못한다.
그러는 가운데
조이의 죽음에 관한 청문회가 다가오고
테리는 청문회의 증인으로 출석 요구장을 받는다.
프렌들리 일당은
테리의 형인 찰리를 협박해 테리의 입을 막아보려 하지만
형 조차 끝내 테리의 결심을 바꿔놓지 못한다.
결국
프렌들리 일당은 찰리마저 잔인하게 살해하고
테리에게 다시 한번 마지막 경고를 한다.
테리는 복수를 결심하고 청문회에 나가
프렌들리가 조이와 듀간의 살인을 지시했음을 증언한다.
프렌들리는 조이의 일자리를 빼앗는 방법으로 그에게 복수하려 하고
테리는 부두 노동자들 사이에서 조차 밀고자란 이유로 따돌림을 받는다.
하지만
테리는 끝까지 프렌들리에 맞서 대항하고
테리의 진심을 알게 된 노동자들 모두 테리를 지지하여
부두의 노동조합 운영권을 빼앗는다.
https://m.blog.naver.com/arouse1/222029910869
‘워터프론트’는
조직의 공동이해를 위해
잘못된 신념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양심의 부름에 응답하여
부조리와 싸우는 길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내부자’의 고뇌와 결단을 그린 작품이다.
현실감 넘치는 표현기법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연 명장 엘리아 카잔의 감각적인 연출과
말론 브란도는 물론
칼 말든,
리 J. 콥스,
로드 스타이거 등
당대 명배우들의 환상조합이 빛나는
‘워터프론트’는
상처 입은 미국 사회 이면의 속살을 드러낸 사회성 짙은 드라마다.
1948년
뉴욕부두에서 발생한 실제 살인사건이 영화의 모티브가 됐다.
부두 노동자들에게는 지켜야 할 두 가지 수칙이 있다.
그것은
부두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서 노동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귀를 막고, 입을 닫아야 한다’는 것.
이 수칙을 어긴 노동자는
예외 없이 배신자로 낙인찍혀 왕따 당하고 일자리를 잃게 된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서로 눈치만 볼 뿐 누구도 입을 떼지 못한다.
“싫지만 밀고는 할 수 없다”는
노동자 듀간(펫 헤닝)에게
베리 신부는
“진실을 밝히는 것은 밀고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http://www.silver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266
https://youtu.be/fTsSAvdh3jo
1987년 이후 노조를 이끌었던 7명의 위원장이
모두
취업비리 등의 혐의로 구속되는 오명까지 쓰게됐는데,
부산항운노조의 특수한 조직 성격이
이 같은 비리 고리를 끊지 못하는 주원인이라는 지적이다.
부산항운노조는
1947년 4월 결성된 대한노동조합 총연맹 부산부두 노동조합을 모태로
1981년 3월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산하 노동조합으로 출범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5164737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190430/95311877/1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03212
https://www.yna.co.kr/view/AKR20190610114000051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03219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92286761
https://v.kakao.com/v/20211021114031189
http://www.amn.kr/34463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07287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9/06/402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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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108364364482&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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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017111666326&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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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109250655006&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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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117302630352&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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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219015581687&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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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419320387292&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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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50608064489110&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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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50606294194243&type=1
재계에선 이런 이유로 배터리 업계의
'리쇼어링(Re-Shoring·기업의 모국 복귀)'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특히
전기차 내수 확대를 위한 파격적인 보조금 혜택과
각종 규제 해소, ESS(에너지 저장장치) 시장 성장 등이
배터리업체 리쇼어링의 선결 과제로 해결되면 못할 것도 없다는 진단이다.
일각에선 LG화학이 추진 중인
'구미형 일자리 투자'를 리쇼어링의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LG화학은
2024년까지
경북 구미에 5000억원을 투자해 양극재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양극재는 배터리 생산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다.
LG화학은
당초 폴란드에서 양극재 공장을 추가 증설할 방침이었지만
경북도와 구미시가 세금 감면과
부지 제공 같은 파격 혜택을 제시하자 방향을 틀었다.
재계 관계자는
"구미형 일자리는 기업이 100% 투자하는 투자촉진형 일자리 모델로,
경북도와 구미시가 공장 운영을 위한 전폭적 지원에 나서며
해외로 나가지 않게 된 성공 사례"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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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50608252140593&type=1
완성차 업계
공장가동률을 살펴보면 한국과 해외의 차이가 확실하다.
지난달 16일 기준
GM과 다임러(벤츠), BMW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공장 중단율은 80%를 넘어섰다.
GM이 89.5%,
다임러가 88.9%,
폭스바겐이 60% 수준이다.
GM은
8개국에 있는 38개 공장 중에서 34개의 문을 닫았다.
다임러는
27개 중 24개,
폭스바겐은
26개 중 16개가 조업을 중단했다.
공장들이 7~8개국에 흩어진 결과다.
반면
국내에 공장 6개를 운영하는 현대·기아차의 중단율은 35.3%에 그쳤다.
GM과 르노의 생산시설을 포함해 한국 내 기지들은
코로나19 이후 부품 수급 등으로 일시적인 중단을 하기도 했지만
코로나19와 관련해 생산인력이 모자라 가동을 멈춰 세운 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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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60409123896600&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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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61517102803111&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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