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 등의 목소리를 수렴했다.
이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따른 환경적 영향,
SCR 안전성 등을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추가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한다.
또한 산업용 요소수는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 조건에 따라
차량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산업용 요소수, 차량용 전환 '보류'…"추가 시험 필요, 다음 주중 결과" | 중앙일보 (joongang.co.kr)
차량용 요소수는
일반적인 물에 함유된 있는
이온 및 고체입자,
미생물,
유기물 및 용해된 기체류 등
모든 불순물을 제거한 정제수(순수 H₂O)와
순수 요소 함량 약 32.5%를 배합된 제품이다.
그러나
선박이나 산업현장 등에서 이용되는
산업용 요소수의 요소함량은 약 40% 수준으로 알려진다.
농업용 요소수는
특수 코팅된 요소 알갱이를 물에 녹인 제품으로,
차량용 대비 불순물 함유가 많을 수 있다.
제조방법도
차량용 요소수는
요소를 저온의 정제수에 강제로 녹여내는 방식으로 제조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일반 산업용 요소수는
40℃ 고온 용해로 제조해 요소 함량 및 불순물 함량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디젤 차량의 SCR 시스템이
오랫동안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농도와 구성요소의 순수성을 요구한다.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524
요소수 대신?…선박·기계용 초고효율 질소산화물 처리 촉매 개발 (msn.com)
https://jujuland.tistory.com/312
자동차용 SCR 시스템은
엔진 등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환원제인 요소수를 함께 촉매층을 통과시키며,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수증기로 환원시키는 기술입니다.
좋은 요소수를 사용하면
요소수 및 압축공기가 엔진 배기가스와 함께 촉매층을 통과하면서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을 질소(N₂)와 수증기로 분해가 됩니다.
반면 나쁜 요소수를 사용하면
나쁜 요소수에 함유된 중금속들과
압축공기가 배기가스와 함께 섞이면서 금속염을 만들고,
촉매층을 점차 오염시키죠.
그리고
오염된 촉매층은 질소산화물을 분해하지 못하고
공기 중으로 그냥 배출시켜 대기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SCR 시스템의 촉매는
가느다란 샤프심과 같은 형태로 각 표면은
몰리브덴과 같은 특수 물질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위에 말한 것과 같이
SCR 시스템에 금속염과 같은 촉매물질이 붙을 경우 제 기능을 하기 어려워요.
유록스와 같은 AdBlue 인증의 정품 요소수의 경우,
물과 요소의 배합 및 필터 작업을 통해 국제 기준에 부합합니다.
정품 요소수는 SCR 시스템의 오작동과 고장을 막고,
금속염 등이
SCR 시스템에 달라부어 고장을 일으키는 미네랄을 필터하여
최적의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rotossjmh&logNo=221473491246
http://www.keaj.kr/news/articleView.html?idxno=4141
[단독]요소수, 처음부터 ‘비료 문제’로 보고돼…오판이 대란 키워 (donga.com)
https://jbk1277.tistory.com/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