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戰爭 戰鬪 야그

미드웨이 海戰 ^ 美軍의 반격 - 日本 항모전단 궤멸

 

미드웨이섬 &ndash; 두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wikipedia>

 

1942년 4월 18일 일본 해군은

미 항공모함에서 출격하여 일본을 공습하고

중국으로 탈출했었던

두리틀의 폭격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항속 거리가 긴 쌍발 육상 폭격기를

항공모함에 적재하고 출격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었던 일본 군부는

공습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었고

충격을 받은 일본 국민들의 군부 비난은 크게 일었다.

 

 

일왕 히로히토가 거주하는 도쿄에 적의 폭격이 가해지는 것은

당시의 군민 모두 상상할 수가 없었던 것이었다.

 

해군 야마모토 연합함대 사령관은 대담한 결심을 하였다.

 

야마모토는 전쟁 전부터 염두에 두고 있던

미드웨이- 알류산 열도 작전을 실행하기로 하였다.

 

미드웨이 해전 [1]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chosun.com)

 

미드웨이 해전 [1]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해전의 배경 1942년 4월 18일 일본 해군은 미 항공모함에서 출격하여 일본을 공습하고 중국으로 탈출했었던 두리틀의 폭격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항속 거리가 긴 쌍발 육상 폭격기를 항공모함에

bemil.chosun.com

 

https://youtu.be/A7zZFg1h6_8

 

항모에 육군항공대 폭격기를 싣고 가서

일본 본토를 폭격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이 나왔다.

 

기존의 함재기는 항속거리가 짧기 때문에

일본 본토에 항공모함을 엄청나게 접근시켜야 하므로

기습전에 들켜서 격추당할 확률이 높지만,

육군 폭격기라면 항속거리가 길기 때문에

멀리서 발진시켜도 되므로

최악의 경우 작전이 실패하더라도

항공모함을 비롯한 함대는 살릴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 의견을 낸 사람은

어내스트 킹 해군참모총장의 잠수함 참모인

프랜시스 로우(Francis S. Low) 대령이었다.

 

앞줄 왼쪽부터 제임스 H. 둘리틀&nbsp; 소령 (조종사), 리차드 E. 콜&nbsp; 중위 (부조종사), 뒷줄 왼쪽부터 헨리 A. 포터 중위 (항법사) 프레드 A. 브레머&nbsp; 중사 &nbsp;(폭격수), 파울 J. 레오나르드 중사 ( 항공기관사 )


문제는 육군의 폭격기들은

활주거리가 길기 때문에 항공모함에서 이함시키는 것이 극히 곤란했고,

덤으로 착륙거리는 더 길기 때문에 사실상 착함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한 번 이함 후 비행해서 돌아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작전을 시작한 후에는 항공모함과 호위함대는 즉시 반전해서 위험지역을 탈출하고

폭격기만 혼자 목적지까지 가서 폭격을 한 후에 최대한 멀리 도망쳐서

비행기를 버리고 탈출 후 귀환하기로 결정되었다.

 

귀환 지역은 중국으로 선정되었고 사전에 

중국 정부와 협상을 해서 귀환 루트를 확보해두었다.

 

 

albawang.tistory.com/1997

 

둘리틀 공습(Doolittle Raiders) - 둘리틀 특공대

Doolittle Raiders 제2차 세계대전 때인 1942년 4월 18일에 미 육군 항공대의 제임스 둘리틀(James Harold Doolittle) 항공 중령이 이끌었던 특공대. 진주만 공습에 대한 보복작전으로 실행되어 일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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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해군의 공격 방향 <출처 : wikipedia>

 

미드웨이 해전 [2]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chosun.com)

 

미드웨이 해전 [2]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06:07 미드웨이를 경유하여 일본군 항모부대 발견의 보고를 받은 미 17 기동부대 사령관 플레처 제독은 즉시 행동에 들어가 휘하 요크타운에게 공격 준비를 하도록 명령하고 16 기동부대 사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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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7_-h5TQR7Ts

 

미드웨이 공략도 <출처 : wikipedia>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이 대패한 기본적인 원인을 분석해보면

 

첫째,

태평양 전쟁 내내 일본에게 치명타를 안긴

정보전에서 틈을 내보였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야마모토가 최악의 경우를 설정하지 못하고

너무도 자신만만하게 안이한 작전을 실행했었기 때문이다.

적 기동함대의 조기 출현에 대비한 정찰 활동도 부족했었고

조기 출현시에 대비한 긴급 행동에 대해서도 별다를 준비가 없었다.

 

세 번째는

집중의 원칙을 외면하고 미드웨이 점령과

적 함대 격멸의 두 마리 토끼를 쫓았다는 점을 들 수가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쫓았던 결과는

미 함재기들의 공격에 노출할 수많은 허점을 제공하였다.

 

네 번째는

정찰기를 동원한 색적, 즉 해상 수색 활동이 너무 빈약했었다.

다수의 함재기들이 더 적극적으로 출격했더라면

미 기동함대를 더 빨리 발견하고 이의 격파에 일찍부터 집중했었을지도 몰랐다.

 

다섯 번째는

승운(勝運)이 일본 함대를 외면했기 때문이었다.

 

미드웨이 해전에서 대승한 미국 해군의 한 간부가 이 해전에서 승리한 것은

“행운의 혜택이었다.“라고 말했었다.

 

이것을 일본측에서 말하자면

“악운이 대패를 안겨주었다.”라고 말할 수가 있다.

 

 

미드웨이 해전 [3]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chosun.com)

 

미드웨이 해전 [3] - 유용원군사세계 - 전문가광장 > 전쟁사

10:24 드디어 폭격대는 나구모 기동부대를 발견하였다. 그의 폭격대에서 한 기는 불시착을 했고 한 기는 행방불명이 되어 총 30기가 역사적인 급강하 폭격에 가담하였다. 그의 폭격대만 공격에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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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웨이 海戰 (tistory.com)

 

미드웨이 海戰

일본의 작전은 태평양의 전략적 강국인 미국을 제거하여 일본이 대동아공영권을 자유롭게 설립하는 것을 추구하였다. 일본은 사기를 저하시키는 또 다른 패배로 인해 미국이 태평양전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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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본의 전략적 상황 1942년 3월 8일에 네덜란드령 동인도제도의 연합군을 총지휘하던 네덜란드 군의 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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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국의 전략적 상황 1942년의 첫 4개월 간 미국 태평양함대는 일본해군과의 대결에서 죽을 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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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암호 해독 1942년 3월 말에 눈에 띄지는 않지만 미드웨이 해전, 나아가 태평양전쟁 전체의 승패에 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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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운명의 5분(2) - 아카기 미드웨이 해전은 일본 측의 부실한 준비와 미국 측의 철저한 대비가 맞물려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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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운명의 5분(3)-소류 요크타운을 모함으로 하는 제3폭격비행대대장 맥스 레슬리 소령에게 1942년 6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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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fqaOhnHPfv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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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카기의 상황 윗층 격납갑판에 최소한 4발의 폭탄을 얻어맞은 카가나 3발의 폭탄에 명중당한 소류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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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본은 왜 졌나? 미드웨이 해전이 끝난지 70년이 지난 지금도 일본군이 왜 패배했는지 밝히는 문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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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4iUkhshfjC8

 

https://youtu.be/NQ9rej2nL5I

 

유럽은 청일전쟁에서

일본 같은 ‘작은 나라’에게마저 중국이 패하는 것을 보자

비로소 연합군을 구성해 의화단운동에 개입하는 등

대륙을 갈기갈기 찢어먹기 시작했다.

동양에는 각기병(脚氣病)이 있다.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인 비타민B1 결핍으로 인한 증세로

쉽게 말해 도정된 백미(白米)만 먹을 경우 발생한다.

 

근대 들어 각기병에 시달린 곳은

이미 여러차례 언급된 구 일본해군이다.

 

 

쌀밥을 먹은 수병들이 나가떨어지는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영국유학을 다녀온 군의관 다카기 가네히로(高木兼寬)는

장교와 수병 간 식단의 차이가 있음을 알아차린다.

 

그가 해군성 동의를 얻어

수병식단을 혼분식 또는 양식(洋食)으로 바꾼 결과

우리나라와 전세계 많은 나라들에게는 ‘불행하게도’

구 일본해군에서의 각기병은 자취를 감추게 된다.

 

전투력이 갖춰지자 구 일본해군은

태평양전쟁에서 미드웨이(Midway)해전 등 미국과 일전을 벌이게 되고

그 결과 약 10만명의 미 해병·육해군 장병이 목숨을 잃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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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cbg6218/222890510707

 

독일의 절치부심(切齒腐心, 이를 갈고 가슴을 치다) ^臥薪嘗膽(와신상담) - 유틀란트(Jutland)海戰

https://m.blog.naver.com/dsi90/22117320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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