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운하 기술은
대형 선박을 여러 가닥으로 이뤄진 철로를 이용해 옮기는 것을 말한다.
선박이 한쪽 항구에 도착하면
물속에 기다리고 있던 특수화차에 이를 연결해 육상으로 실어 나르고
이를 기관차로 다른 쪽 항구로 이동시키는 시스템이다.
대형 조선소에서 대형 선박을 육상에서 조립,
건조한 뒤 해상으로 옮기는 기술의 원리 일부를 적용했다.
레일운하는 수로가 육상 궤도를 이용하므로
최대 12.5퍼밀(‰·1000분의 1)의 경사가 있는 산악 지형에서도 이동할 수 있다.
레일운하 기술이 상용화되면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이 가능한 것이다.
‘레일운하’ 현실로… 배도 산으로 가는 시대! - munhwa.com
기상천외하고 전무후무한 작전!
백마를 탄 술탄의 독려를 받으며
드디어 배를 산으로 끌고 가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바다에서 해안가로 끌어올려진 배들은 그 순간부터
마치 거대한 수레로 변신한 듯 힘센 황소들에 의해 경사진 언덕을 끌려 올라갔다.
가파르고 험한 길에선 도열해 있던 수많은 병사들이 황소들을 도왔다.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배가 산으로 가는 건지,
산이 바다로 변한 건지 종잡을 수 없는 순간이었다.
민주당이 발의한 ‘가덕도신공항 건설촉진 특별법안(案)’에 따르면,
‘건축법’ ‘경제자유구역의 운영 및 지정에 관한 특별법’ ‘
공유수면 사용 및 매립에 관한 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농지법’ ‘대기환경보전법’ ‘도로법’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도시철도법’
‘산림보호법’ ‘산지관리법’ ‘수도법’ ‘위험물안전관리법’ ‘자연공원법’
‘장사(葬事) 등에 관한 법’ ‘초지법’ ‘폐기물관리법’ ‘하수도법’ ‘하천법’
‘항로표지법’ ‘항만법’ 등 31개 관련 법령이 일제히 무력화된다.
선거가 만든 괴물 ‘가덕도 특별법’ 이 몰고 올 후폭풍들 - 조선일보 (chosun.com)
배가 산으로 간다? 레일운하!|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태국에서는 남부 말레이반도의 허리를 관통해
태평양과 인도양을 연결하는 인공 대운하 건설 방안이 주목받고 있다.
이 운하는
말레이반도의 폭이 좁은 구간 102㎞에 물길을 내
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최단거리로 연결시킬 수 있으나
수로건설에 따른 국토분단 등을 이유로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레일운하는 물이 흐르지 않는 '마른 운하'로 일컬어지며,
철도를 통해 배를 운반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태국에 `철도 한류` 마케팅…한국 철도기술 전수 추진 - 매일경제 (mk.co.kr)
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111202145415
말라카 해협과 크라 운하 (ft. 아시아 해상 패권 전쟁) (tistory.com)
태국 ‘크라 운하’ 둘러싼 엇갈린 시선…중국엔 ‘기회’, 말레이·싱가포르엔 ‘위기’ - 싱가포르 한국상공회의소 (korchamsg.org)
파나마운하에 관한
한국어버전 농담이 하나있다.
개통을 앞둔 중남미 산신령들이
톱클래스 한국 신선에게 작명을 의뢰했단다.
죽어라 산을 깔아뭉개고 땅을 파헤치는 인간들 소행에 열 받아
‘그거 파나마나야.
헛일이지’라 꾸짖으셨다는데,
통역 필터링 미숙으로 그대로
‘파나마운하’로 명명되었다는
썰렁한 아저씨 개그 같은 우스개.
하동현의 양망일기 ㉗ 아디오스 까날 데 파나마 - 현대해양 (hdhy.co.kr)
[12/21 오늘] 2차대전 때 일본 편에 섰다 돌아선 태국 - 오피니언뉴스 (opinionnews.co.kr)
www.youtube.com/watch?v=LUplpG8221w
한-중 열차페리 적극 추진 필요 (shippersjournal.com)
박근혜“한·중·일 잇는 열차페리를” - 조선일보 (chosun.com)
철도연에서 개발한 '표준용기'를 열차에 장착하면
벌크화물과 컨테이너 화물 운송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표준용기는
20피트 컨테이너와 같은 크기이며 다목적 화물운송에 사용할 수 있다.
중국에서 벌크화물을 표준용기에 담아 한국으로 운송하고,
돌아갈 때는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서 박사는 특히 신개념 열차페리 도입을 주장한다.
화물을 실은 열차가 부유식 교량과 램프를 통과해
선박에 접근한 뒤 화물만 내려놓고 열차는 빠져나가고,
도착지에서 열차가 화물을 그대로 실어 운송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화차 무게로 인한 운송중량 증가,
화차 호환성 문제와 선로 차이 등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서 박사는 설명한다.
철도연에서 개발한 스마트 리프트 시스템을 활용하면
화물을 열차에서 동시에 들고 내릴 수 있다.
서 박사는
열차가 선박까지 바다 위에서 이동할 수 있는 부유식 교량 및 램프의 개념도 선보였다.
이밖에
항만에 매립형 궤도를 설치하면 트레일러도 그 위를 지날 수 있어
공간활용에 방해가 되지 않고 평택항 포스코 냉연코일 터미널과 같이
열차페리 전용 터미널을 건설하면
항운노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중국 옌타이항과 다롄항도 별도의 열차페리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서 박사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전략 구현을 위해
한국-중국간에 열차페리가 필요하다"며
"기존 열차페리 기술의 혁신을 위해 기술개발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
대륙 연계를 위한 열차페리의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중 열차페리 어떤 문제 있나…"첨단기술로 극복 가능" | 연합뉴스 (yna.co.kr)
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9081219083056647
monthly.chosun.com/client/mdaily/daily_view.asp?Idx=11684&Newsnumb=20210211684
news.joins.com/article/24002290
총수(船將)가 부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투자 결정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만약 후보지가 4곳이라면 회사 내부의 의견은 그 이상으로 나뉜다는 의미"라며
"결정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토론하고 검증하는 내부 시스템 절차에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TSMC, 美애리조나에 '메가팹' 투자 확대…삼성은 제자리걸음 - 아시아경제 (asiae.co.kr)
내탕금(內帑金.비자금)을 탈취하라!(2) - 獄中花 3회 ~ 15회 - 체탐인(體探人) - RHO. MB ^ 內帑金 - GH ^ 특활비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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