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本 ^ JPN

일본의 近代化(2) - 開港 - 페리^구로후네(黑船)

https://m.blog.naver.com/2greens/221686514799

 

흐름으로 보는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역사에 대해 웹에 올라와 있는 글들은 매우 많다 그렇지만 일반인이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글은...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lys1917/221015343651

 

일본의 문호개방 (2)

          일본의 문호개방 (2)   1790년대부터 일본에서 ...

blog.naver.com

 

https://youtu.be/RyfNVmSkcS0

 

가톨릭 세력이 퇴조할 무렵 네덜란드와 영국 상선이 일본을 찾았다.

영국이 먼저, 네덜란드가 나중에 히라도에 상관 개설을 허가받고 교역을 시작했다.

미우라 안진을 통하면 이 개신교 국가들에 안 되는 일이 없었다.

일본 예법을 무시했던 영국은 상관장 콕스가 불화를 일으킨데다

인도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1623년 상관을 폐쇄했다.

1637년 포르투갈 상인들이 추방됐다.

이들은 나가사키 상인들이 만든 인공섬 데지마(出島)에 상관을 운영하고 있었다.

4년 뒤 데지마는 네덜란드인이 차지했다.

길이는 180m에 폭은 60m 정도. 통역가와 창녀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일본인도 들락거릴 수 없었고, 그 어떤 네덜란드인도 나올 수 없었다.

오로지 교역만 허용되는 독신 네덜란드인의 감옥이었다.

그런데 이게 일본을 바꿀 줄은 아무도 몰랐다.

 

youtu.be/Te5IlKL6ygU

 

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06/2019030600021.html

 

[박종인의 땅의 歷史] 인공섬 데지마에서 일본은 근대를 배웠다

옛 기록에 나라가 8만4000개라고 적혀 있지만 태양이 한나절 동안 그렇게 많은 나라를 다 비출 수 없기 때문에 지어낸 얘기라고들 했다."('하멜표류기') 3년 뒤 나가사키에 있던 네덜란드 상관(商��

www.chosun.com

www.doopedia.co.kr/travel/viewContent.do?idx=170903000032376

 

두피디아 여행기-개방의 첫 문 시모다항

두산그룹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백과. 백과사전, 포토커뮤니티, 지구촌여행기 서비스

www.doopedia.co.kr

 

https://m.blog.naver.com/lys1917/221015346670

 

일본의 문호개방 (3)

캄차카 방어를 위해 북상하던 올리부차 호가 4월 6일 독도를 발견했다.  함장은 독도의 동도(東島)에 ...

blog.naver.com

 

https://youtu.be/THE4RWjgB5k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fakr&logNo=22071981583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일본] 근대 일본과 네덜란드의 외교

근대 일본과 네덜란드의 외교 - 근대 일본의 유일한 서양 친구 네덜란드 - Friends of MOFA 8기 김민...

blog.naver.com

 

https://youtu.be/pXd69Dm_zAc

 

https://adriftatshimoda.weebly.com/dutch-and-japanese-trading-agreements.html

 

Dutch and Japanese Trading Agreements

The first Dutch explorers landed on the port of Usuki in 1600. Jacques Mahu led a fleet of five ships, only one of which made it to Japan. The Dutch were not welcomed in Japan because the Portuguese...

adriftatshimoda.weebly.com

 

www.youtube.com/watch?reload=9&v=a1drLcfdwe0

www.atla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3

 

에도 지식인들, 네덜란드 학문에 심취하다 - 아틀라스뉴스

에도 막부는 카톨릭을 금지하고 1639년 쇄국정책을 실시한다. 아울러 비(非)카톨릭 신교국가인 네덜란드에게 나가사키(長崎)의 데지마(出島)상관 개설을 허가했다. 네덜란드의 데지마상관은 쇄��

www.atlasnews.co.kr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hoii&logNo=4004891335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일본의 남만무역(南蛮貿易: Nanban trade)

일본에서 남만무역(南蛮貿易: Nanban trade) 또는 남만무역시대는 최초의 유럽인이 도착한 1543년에...

blog.naver.com

https://peacefulbreak.tistory.com/93?category=719294

 

[일본사]에도막부 시대의 해상무역, 슈인선 무역

유럽의 갤리선을 본따서 만든 일본의 슈인선들은 원양 항해가 가능했는데, 서양식배와 중국식 배의 특징이 혼합되어 있는 형태다. 또한, 대항해시대 당시 서양의 갤리온선들처럼 대포를 장착해

peacefulbreak.tistory.com

youtu.be/6DG_zJxD1a0

http://www.doopedia.co.kr/travel/viewContent.do?idx=180402000040464

 

두피디아 여행기-일본은 서구문물 수용에 빠르고 적극적 이었다

두산그룹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백과. 백과사전, 포토커뮤니티, 지구촌여행기 서비스

www.doopedia.co.kr

1837년 미국 상선 모리슨호가 

조난당한 일본 표류민 7명을 태우고 일본 우라가만에 나타나 막부에 통상을 요구한다. 

 

일본은 포를 쏘며 미국 배를 물리친다. 

이때 미국은 일본을 ‘반미개 약소국’으로 평가했다. 

 

미국은 무력 사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1853년 6월 선체를 검정색으로 칠한 미국 군함 4척이

당시 일본의 수도였던 에도만을 통과하고 우라가(浦賀) 앞바다에 정박했다.

 

군함을 몰고온 선장인 페리제독은

멕시코 전쟁에서 함대사령관을 역임하고

동인도함대사령관 겸 견일특사에 임명돼 일본을 찾았다.

tcatmon.com/wiki/%EC%BF%A0%EB%A1%9C%ED%9B%84%EB%84%A4_%EC%82%AC%EA%B1%B4

 

쿠로후네 사건

일본인이 그린 쿠로후네(흑선 - 검은 배)[#]. 배가 괴물같이 묘사되어 있어 당시 일본인들이 서양의 증기선에 대해 갖고 있던 두려움이 잘 표현되어 있다. 받아랏! 세기말 빔!!!!! 목차 1 개요 2 일��

tcatmon.com

페리는 군악대가 The Star-Spangled Banner를 연주하는 가운데 500명의 선원과 해병들을 이끌고

요코하마의 해안에 상륙하였으며, 3주간의 협상을 벌여 일본의 개항을 이끌어내었다.

이후 페리는 일본인들에게 미니어쳐 증기 기관차와 전화기, 시계, 화로, 미국에 관한 서적과

각종 농기구와 무기 등을 보여주고 선상 파티도 열어 위스키등의 서양식 음식을 대접했다. 

http://www.1ga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766

 

 

[일간기획] 1854년 일본 개항… 미국 무력에 굴복 - 일간경기

일본은 1854년 미국과 조약을 맺고 정식으로 개국했다. 섬나라 일본은 오랫동안 쇄국정책을 고수해왔다. 19세기 들어 일본 주변에도 외국 선박들이 많이 출몰한다. 일본은 1825년 ��

www.1gan.co.kr

https://woorimirae.tistory.com/entry/%EA%B2%80%EC%9D%80-%EB%B0%B0%EB%A5%BC-%ED%83%80%EA%B3%A0-%EC%98%A8-%ED%95%98%EC%96%80-%EB%AF%B8%EA%B5%AD-%EC%9D%BC%EB%B3%B8%EC%9D%98-%EA%B0%9C%ED%95%AD

 

'검은 배'를 타고 온 하얀 미국-일본의 개항

<세계사 속의 한국근대사> '검은 배'를 타고 온 하얀 미국-일본의 개항                                                                   ..

woorimirae.tistory.com

youtu.be/5GkN6ykT4v4?t=2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nsgur474&logNo=22082756123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불평등조약-미일화친조약 [美日和親條約]

미일화친조약 일본 또한 불평등조약을 맺었다. 일본이 최초로 외국과 체결한 정식조약. 강대국이 해상력을 ...

blog.naver.com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nsopisot1&logNo=220628432496&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1. 시대적 상황 (일본 에도막부 말기)

용과같이 유신!의 시대적인 배경은 일보의 세번째 막부정권인 도쿠가와씨의 에도막부정권의 말기입니다. 16...

blog.naver.com

 

blog.daum.net/sun6377/5067644

 

일본의 개항과 메이지 유신

19세기 중엽 일본이 개방에 성공한 이유[개항 전후의 일본사][일본 개항 이전의 상황][일본 미국의 개항요구][일본의 개항][일본 개항 소개][일본 개항 소개][일본 개항 조사][일본 개항 개요][일본

blog.daum.net

 

https://slownews.kr/65692

 

근대화, 왜 일본은 성공하고 조선은 실패했나

부제: 지리학으로 풀어본 에도 시대의 비밀   왜 서양이 세계를 지배하는가. 서양의 세계 지배에 관해서는 두 가지 이론이 경합 중이다. 하나는 서양의 지배는 처음부터 예정되어 있었다는 '장��

slownews.kr

‘일본은 1868년 메이지유신이 선포된 지 40여 년만에

세계 질서를 주도하는 열강의 대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일본이 순식간에 그런 기적을 일궈냈다고 보는 건 오해다.

17세기 초반 에도 막부 성립에서 19세기 중반 메이지유신 이전까지 에도시대 260여년동안

권위와 시장 간의 긴장, 경제의 분화와 전문화, 인적/물적 이동성의 확대 등

드라마틱하고 익사이팅한 축적을 거쳐 포텐이 터진 결과다.’

 

https://ratsgo.github.io/daily/2017/12/24/japan/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 이유 · ratsgo's blog

참근교대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적게는 100명에서 많게는 500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이 수백 킬로미터가 넘는 거리를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전적으로 다이묘가 부담해야 했다. (중��

ratsgo.github.io

https://www.youtube.com/watch?v=4_ZKd7RrHmM

 

일본경제사 - 天下普請(천하보청) - 參勤交代制(참근교대제) - 메이지유신 - 知日克日 (tistory.com)

 

일본경제사 - 天下普請(천하보청) - 參勤交代制(참근교대제) - 메이지유신 - 知日克日

세상을 꿰고 있어라, 뺏기지 않으려면… | 자기계발 | DBR (donga.com) [DBR] 세상을 꿰고 있어라, 뺏기지 않으려면… Article at a Glance역사에서 배우지 못한 자는 불운한 역사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한

jbk1277.tistory.com

 

일본 : 꿩&비단잉어(원숭이는 아님)

 

 

 

날아라거북이 (tistory.com)

 

세계 여러나라의 국가별 상징인 동물들

 한국 : 호랑이  미국 : 흰머리수리  영국 : 여우 (영국의 경우 지역별로 다른 동물을 상징한다고 하는데 영국전체로는 여우라고 함)  독일 : 검독수리(골든이글)  프랑스 : 수닭  캐나다 : 비버

flyturtlestudi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