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丑^추석(9.21.화/陰^8.15)는
家屋茶禮는 생략하는 대신에
先塋 代事省墓茶禮(9位)로 갈음합니다.
(이후에도 매년 계속하여)
[참고] 顯白조부모를 포함하면 9位가 됩니다.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합니다.
백신 2차접종자 4명을 포함하여
8명까지 참석이 가능합니다.
[참고^1]
顯曾祖考妣(2位)+顯白祖考妣(2位)+顯祖考妣(2位)+顯考妣(2位)+顯叔考(1位)=9位
[참고^2]
집에서 모시는 명절^家屋茶禮는 顯白祖考妣를 포함하여 8位이나,
代事省墓茶禮에 顯叔父(1位. 然O)를 포함하면 9位가 됩니다.
[참고^3]
작은집 顯從祖考妣(2位)는 省墓茶禮에서 제외 시키되,
종료 후 墓所別 省墓에는 포함하면 될 것입니다.
后土祭 祝文에 포함되는 "七位의 묘소"에는
白祖考妣(2) 대신에 從祖考妣(2)가 포함됩니다.
代事 省墓祭祀의 준비물 및 순서
1-1.준비물 : 휴대용^제상 및 돗자리
1-2. 祭物 :
건어(북어^1.오징어^1).
사과(구입). 배(농사). 밤(마루에). 대추(농사). 단감(농사). 호두(농사). 땅콩(농사).
송편^3접시(밥 대신에).
쌀과자. 사탕. 국희^1봉지(빵류).
식혜^1병. 법주^1병. 탕수(溫)^9. 生水(첨작^갱신用).
젓가락^9. 숫가락^9. 술잔^9.
향. 祝文(漢.韓). 紙榜(백조부모) 및 지방대
[敎^2 준비] :
탕수(溫.나물박)~보온병.
땅콩(삶은 것).
~ [공통: 祭器(접시.공기외). 숫가락^젓가락. 종이컵, 水^티슈. 휴지]
1-2. 후토제 준비물 : 오징어^1, 소주1병, 젓가락^1. 종이컵^1. 축문
2-1. 祭主가 분향후 (天.地.人)
2-2. 강신(降神) :
반잔을 모사후 빈잔을 올리고 祭主만 재배
2-3. 참신(參神)^초헌 :
첫잔을 올리고, 젓가락 진설 후 참석자는 부복, 독祝 후 모두 재배
2-4. 아헌 :
두번째 잔을 올리고, 수저를 진설(젓가락 개봉으로 갈음),
참석자 모두 재배
2-5. 종헌 :
세번째 잔(반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 참석자 모두 재배
2-6. 첨작(添酌) :
국(탕수)를 내리고, 물(숭늉)을 올린다.
米밥 대신에 송편을 물(숭늉)에 때어 넣는 것으로 갈음한다
네번째 잔(첨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후식이므로 과일류에),
참석자 모두 재배
2-7.유식(侑食) ; 女 참석의 경우
참석자중
여자(제주 부인)가 젓가락을 손잡이가 서쪽(처음과 반대) 방향으로
재진설 후 여자들만 재배한다(원래는 4배).
이때, 조상님의 기호음료인 수정과를 올린다.
女가 불참이므로
祭主는 제외하고,
敎^3. 敎^4. 또는 義가 올린다.
~ 후토제 시간동안 대기 후 철상 및 음복(조상님이 음식을 드시는 시간)
3.后土祭(산신 및 조상에게 감사드림) : 祭主(然^1). 독祝(敎^2)
원래는 북향 제사를 기준時 동북방향(오른쪽 치우침: 1시 방향) 장소에서…
4.사신(辭神) : 참석자 모두 재배.(조상님이 가십니다)
5.납주(納主) : 지방과 축문을 소각.(조상님을 보내 드립니다)
6.철상 및 음복 ~ 떡+탕수 外
7.墓所別 省墓 ~ 祖考妣. 從祖考妣. 考妣. 叔考.~ 祝文無
(역할 분담하여 참배도 가능함)
佑永文中 先塋 秋夕省墓茶禮祝 (우영문중 선영 추석성묘차례축)~ 漢
維
歲次 辛丑 八月 戊午朔 十五日 壬申
胄孫(주손) 順敎 敢昭告于
顯曾祖考 處士府君之墓(현증조고 처사부군지묘)
顯曾祖妣 儒人密陽朴氏之墓(현증조비 유인밀양박씨지묘)
顯白祖考 學生府君 神位(현백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白祖妣 儒人達城徐氏 神位(현백조비 유인달성서씨 신위)
顯祖考 學生府君之墓(현조고 학생부군지묘)
顯祖妣 儒人星州都氏之墓(현조비 유인성주도씨지묘)
顯考 敎監府君之墓(현고 교감부군지묘)
顯妣 儒人南陽洪氏之墓(현비 유인남양홍씨지묘)
顯叔考 學生府君之墓(현숙고 학생부군지묘)
秋夕復臨 追遠感時 不勝感慕 宜當(추석부림 추원감시 불승감모 의당)
家屋茶禮 以故 前後事緣 不能茶禮(가옥차례 이고 전후사연 불능차례)
世變俗異 代事省墓 先塋茶禮 敢昭告于(세변속이 대사성묘 선영차례 감소고우)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佑永文中 先塋 秋夕省墓茶禮祝 (우영문중 선영 추석성묘차례축)~ 한글
維
歲次 辛丑 八月 戊午朔 十五日 壬申날에 胄孫(주손) 順敎는
顯曾祖考 處士府君之墓(현증조고 처사부군지묘)
顯曾祖妣 儒人密陽朴氏之墓(현증조비 유인밀양박씨지묘)
顯白祖考 學生府君 神位(현백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白祖妣 儒人達城徐氏 神位(현백조비 유인달성서씨 신위)
顯祖考 學生府君之墓(현조고 학생부군지묘)
顯祖妣 儒人星州都氏之墓(현조비 유인성주도씨지묘)
顯考 敎監府君之墓(현고 교감부군지묘)
顯妣 儒人南陽洪氏之墓(현비 유인남양홍씨지묘)
顯叔考 學生府君之墓(현숙고 학생부군지묘) 조상님 묘소에 고하나이다
이제 해가 바뀌어 秋夕茶禮가 돌아오니 지난날의
감회가 깊고 깊어 사모하는 정을 이길 수 없나이다
家屋茶禮(가옥차례)를 올리는 것이 당연하오나 前後事緣(전후사연)으로
시속에 따라서 代事省墓(대사성묘)와 先塋茶禮(선영차례)로 대신함을
감히 고하나이다
이제 맑은 술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차려서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佑永文中 秋夕 先塋省墓茶禮 后土祝 ~ 한글
(우영문중 추석 선영성묘차례 후토축)
維
歲次 辛丑 八月 戊午朔 十五日 壬申날에 孫子 然0는 秋夕
家屋茶禮를 대신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를 올렸슴을 감히
土地神께 고하나이다
顯祖 할아버지 處士府君 묘소와
顯祖 할머니 儒人密陽朴氏 묘소 및 階下 七位의 묘소를
시절에 따라 돌봐주신 것은
土地神의 은덕이라 믿고 있습니다
삼가 술과 포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秋夕의 斷想 - 추석은 祖上을 위하는 명절 ^ 女(陰) - 설(歲首)은 사람(人)을 위하는 명절 ^ 男(陽)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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