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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산업기술 혁명 - 증기기관 엔진의 개량 - 증기 기관차. 증기선 -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 - JP모건 - 포드 시스템(Ford System)

미국 독립전쟁이 끝나고,

1780~1820년 사이 40년간 미국의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한다.

 

전쟁의 폐허 위에 취약한 경제구조로 출발한 미국은

40년 후에 영국 다음으로 세계 2위의 산업대국으로 부상했다.

 

미국의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일어난 시행착오를 단기간에 극복하면서 식민 모국을 추격했다.

 

요크타운 전투가 끝난후 이듬해인 1882년,

올리버 에번스 형제는

델라웨어에서 아버지의 땅 300에이커를 사들여 제분소를 차렸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에번스는

목수 도제생활을 하면서 금속을 다루는 법을 배웠다.

 

그는 제분소에 기계장치를 설치하면

인력을 절감하고 생산력을 높일수 있다고 판단해

곡물 엘리베이터(grain elevator)와

 

 

 

호퍼 보이(hopper boy)를 개발했다.

 



엘리베이터는

가죽 벨트에 작은 양동이를 매달아 곡물을 이동시키는 장치였고,

호퍼 보이는

칼퀴로 곡물을 바닥에 얇게 깔아 잘 건조되도록 하는 장치였다.

 

이 기계장치는

흐르는 강의 수력을 동력으로 활용해 힘센 젊은이 여러 명이 하던 일을 수행했다.

기계는 한 시간에 300 부셸을 운반함으로써

미국에서 노동력의 기계화에 성공한 첫 케이스로 간주된다.

에번스의 관심은 증기기관으로 넘어갔다.

그는 영국에서 제임스 와트가 개발한 증기기관에 관한 기사를 읽고

증기력이 운송수단으로 활용될수 있다고 생각해 개발에 나섰다. 

 

그는 운송수단에 증기기관을 태우려면

제임스 와트의 것보다 가볍고 강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1801년에 소형 증기기관을 만들어

석고를 분쇄하는 동력으로 활용했다.

 

그의 증기기관은 와트의 것보다 가볍고 작았다.

 

 

그는 자신이 개발한 증기기관을 필라델피아항 준설작업에 활용했다.

 

준설용 삽은 증기기관에 의해 육상과 물속에서도 가동될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의 준설기계는 크게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항만 준설에 여러 달 사용되었다.

1806년 그는 켄터키 주에서 그동안 수력을 이용하던 제분소를

증기기관으로 가동시키는데 성공했다.

 

1810년에 에번스는 필라델피아에서 고압증기기관을 여러 대 생산했고,

이 기관을 배에 올려 증기선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미국은 식민지 시절인 1753년부터 영국에서 증기기관을 수입했는데,

영국인들은

식민지 기술자들이 증기기관을 개발하지 못할 것으로 보았기에 수출했다.

 

하지만 에번스는 미국에서 증기기관 개발에 성공했고,

로버트 풀턴(Robert Fulton)은 1807년 허드슨강 뉴욕~올버니 구간에

세계 최초로 증기선 정기항로를 개설했다.

미국이 독립 초기에 빠르게 산업화할수 있었던 것은 몇가지 요인으로 설명된다.

첫째, 유럽 선진국이 이미 개발한 기술을 활용할수 있었다는 점이다.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로,

기술이 뒤떨어지던 독립초기에 선진국의 기술자를 대거 초청했다.

제조업자들은 필요한 기술자를 데려오기 위해

영국과 유럽으로 건너가 스카웃 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또 제조업자들은 미국 항구에 도착한 이민자들을 인터뷰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안했다.

 

주정부는 지역 제조업자들을 조사해 유럽 언론에 구인 광고를 냈다.

 

어떤 공장주는 아들을 유럽에 보내

동종업계에 어떤 기술이 적용되는지를 공부하게 하고

필요한 장인에게 두둑한 보너스를 제안하면서 데려오기도 했다.

 

그 덕분에 많은 수의 영국인, 스코틀랜드인, 독일인, 네덜란드인 기술자들이

미국에 건너가 신대륙의 산업혁명을 일으키는데 기여한 것은 사실이다.

또 미국에 풍부한 자연환경과 토지가 있었다는 점이다.

미국은 애팔래치아 산막 동쪽에 넓은 평원지대가 풍부하게 놀고 있었고,

수력을 이용할수 있는 강물이 풍부한 유량을

바다로 흘려보내는 자연적 이점을 갖고 있었다.

 

 

증기에너지가 사용되기 앞서 수력이 활용되기 좋은 여건을 형성했다.

영국은 산업화된 지역에 도시 문제가 확산되고 있었으나,

미국엔 드넓은 대지가 널려 있어 공장을 짓기 좋은 곳이 많았다.

셋째, 천연자원이 많았다.

영국은 산업혁명 초기에 목재가 부족했지만,

미국에는 목재를 구하기 쉬웠다.

 

후에 공장에서 철과 석탄이 활용될 때에도

이를 뒷받침할 풍부한 광산이 신대륙에 있었다.

 

목화와 같은 원자재도 굳이 인도에서 수입할 필요가 없이

남부 농장에서 생산되는 것을 쓸수 있었다.

 

미국, 독립과 동시에 산업혁명에 돌입하다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미국, 독립과 동시에 산업혁명에 돌입하다 - 아틀라스뉴스

미국은 1774년 7월 4일 독립을 선언하지만 독립 전쟁은 찰스 콘월리스(Charles Cornwallis) 휘하 영국군이 1781년 10월 요크타운 전투에서 항복할 때까지 전개되었다. 본격적인 평화가 시작됨과 동시에

www.atlasnews.co.kr

 

에번스의 호퍼보이와 자동화된 밀가루 분리 공정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hin00512&logNo=220851868392 

 

사상 최초의 기계를 발명한 에번스

사상 최초의 기계를 발명한 에번스 세상을 바꾼 발명과 혁신 제분기에번스와 제분업의 자동화 ㅡㅡㅡㅡㅡㅡ...

blog.naver.com

 

증기기관차의 선구자 트레비딕(왼쪽)과 증기기관차를 널리 보급시킨 조지 스티븐슨. ⓒ Free Photo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A6%9D%EA%B8%B0%EA%B8%B0%EA%B4%80-%ED%84%B0-%EB%8B%A6%EC%9D%80-%EB%B6%88%EC%9A%B4%EC%9D%98-%EC%84%A0%EA%B5%AC%EC%9E%90%EB%93%A4/

 

증기기관 터 닦은 불운의 선구자들 – Sciencetimes

증기기관, 증기선, 증기기관차를 처음으로 발명한 사람은 누구일까? 이런 문제는 어릴 적에 TV 퀴즈프로그램 등에서 필자도 자주 접했던 기억이 난다. 보통의 상식을 지닌 사람이라면 ‘증기기

www.sciencetimes.co.kr

 

https://youtu.be/29T6WjEa14s

 

면공업 혁신의 신호탄이 된 자동 북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ramjuo&logNo=220826567273&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 

 

세상을 바꾼 발명품들

세상을 바꾼 발명품들 50여 가지 발명품 중 으뜸은 누구나 사용하는 자동차다. 이게 없어진다고 생각해 봐...

blog.naver.c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OKWA58Y3M

 

1882년, 전기 시대가 열리다

1882년 9월 4일 오후 3시, 뉴욕 맨해튼 월스트리트 모건 하우스. 투자자 대표인 J.P.모건 사무실에 모인 사람들의 긴장 어린 정적을 누군가 깼다. ‘일이 안되면 벌금 100달러 내는 겁니다.’ 토머스

www.sedaily.com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되어

증기기관,

제철법,

증기선,

철도 등에 혁신이 이뤄졌다.

 

19세기 중반에 들어가면서 세계적으로 발명에 한계를 드러내다가

미국에서 전기(Electricity)에 의한 기술혁명이 다시 불붙는다.

 

역사가들은 이를 제2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른다.

제2차 산업혁명을 통해 세계의 산업중심지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하게 된다.

 

미국에서 전기는

독립지도자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5~1790)에 의해 인지되었다.

그는 과학자이며 기술자였고,

번개에서 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이해해 피뢰침을 개발했다.

전기 분야의 선두주자는 미국의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 1847~1931)이었다.

 

 

에디슨은 1878년부터 전기조명 연구를 시작해 자신의 백열등을 발명했다.

그는 전기관련 제품들을 연달아 발명했는데,

전등 이외에 주식가격 전송기, 발전기, 축음기, 사진기, 초기 라디오등도 개발했다.

에디슨은 전기에 관한한 거대한 제국을 형성한다.

1880년 에디슨은 뉴욕에디슨 전기조명회사를 설립해

발전에서 송전, 전기계측, 전등에 이르기까지 자사 제품 일체를 이용해

수요자에게 전기와 전기제품을 공급했다.

 

에디슨의 전기회사는

숱한 M&A를 거쳐 오늘의 제너럴일렉트릭(GE)의 모태가 되었다.

미국의 발전소는 1882년 1개였지만,

1902년 2,250개, 1920년엔 4천개로 팽창했다.

 

1920년대엔 미국 가정의 3분의1 이상에 전기가 공급되었고,

곧이어 전기선풍기, 다리미, 청소기가 20세기 초반에 개발되어 보급되었다.

또 에디슨은 백열 전구를 개발하던 중

진공상태에서 금속을 가열하면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를 에디슨 효과(Edison effect)라고 하는데,

에디슨은 전구 발명에만 집중하느라,

에디슨 효과의 과학적 의미를 깨닫지 못했다.

에디슨 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영국의 물리학자 오언 리처드슨(Owen Willans Richardson)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리처드슨은 진공상태에서 금속 필라멘트를 가열하면

전자가 튀어나온다는 것을 물리학적으로 설명했다.

곧이어 영국의 엔지니어 존 플레밍(John Ambrose Fleming, 1849~1945)에 의해

1904년 11월 16일 진공관(vacuum tube)이 발견되었다.

 

플레밍이 만든 이극 진공관(diode)은 3극, 4극으로 진화되었고,

20세기 들어 트랜지스터, 반도체로 이어져 오늘날 전자공학에 이르게 된다.

전기가 일으킨 2차 산업혁명…미국, 유럽 앞서다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전기가 일으킨 2차 산업혁명…미국, 유럽 앞서다 - 아틀라스뉴스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되어 증기기관, 제철법, 증기선, 철도 등에 혁신이 이뤄졌다. 19세기 중반에 들어가면서 세계적으로 발명에 한계를 드러내다가 미국에서 전기(Electricity)에 의한 기술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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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c9I62T2_rcU

 

철도, 정치적·경제적으로 미국 대륙 통합하다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철도, 정치적·경제적으로 미국 대륙 통합하다 - 아틀라스뉴스

1807년 미국 연방 재무장관 앨버트 갤러틴(Albert Gallatin)이 국가교통망을 구상할 때엔 그의 머릿속에 철도라는 개념이 없었다. 그러나 1825년 영국에서 스톡턴-달링턴 구간(Stockton and Darlington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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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서부 확장에서 가장 큰 사건은 1862년 제정된 《홈스테드법》 이었다. 홈스테드법으로 개척자는 160에이커의 농장 부지를 공정 가격에 살 수 있었다. 그 밖에도 오리건 준주의 개척, 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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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모건, 두차례 세계대전-대공황으로 '미국 부 40%' 독식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뷰스앤뉴스" (views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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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년 비밀의 역사를 찾아서(중)] 공황과 전쟁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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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모건⑥…금융으로 철도·철강산업 지배한 황제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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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모건⑦…해양제국 영국에 도전하다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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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로 전환되면서 세계의 패권이 서서히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동했다. 산업혁명의 발상지 영국은 세계의 공장 지위를 미국에 넘겨주었다. 런던의 더 시티(the City of London)는 세계금융중심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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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대전 그후①…미국의 전쟁 광기 - 아틀라스뉴스 (atla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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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시스템(Ford System)

포드의 경영신념은 "최저 생산비로 사회에 봉사한다."는 것으로

그는 최저생산비를 실현하여

고객들에게는 튼튼하고 좋은 자동차를 싼 가격으로
제공하고 종업원에게는 보다 높은 임금을 지불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경영 이념에 입각하여 그는 T형 자동차의 이동조립방식과
생산의 표준화로서 자동차의 판매가격을 계속적으로 인하하였으며,

1914년에는 '5불선언'을 통해서 임금을 2배 이상으로 지급하였다.

 

포드는 최저생산비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품의 단순화와 부품의 호환성을
근간으로 하는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법을 주축으로 하는 대량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그에 의해서 실시된 생산표준화는 다음과 같다.

 

▶ 단순화(Simplification) : 제품과 작업의 단순화
▶ 표준화(Standardization) : 부품과 작업의 표준화
▶ 전문화(Specialization) : 기계와 공구의 전문화

 

위의 3S는 오날날 '대량생산의 일반원칙'으로 자리잡았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obi75&logNo=40002571963 

 

포드의 대량생산시스템

포드의 대량생산시스템 (Ford's Mass Production System)-1913년 Ⅰ. 헨리 포드(Henry Ford, 1863∼1...

blog.naver.com

 

 미국 상징 : 흰머리수리

 

[Stock in Story] ⑱ 금융황제 JP모건, 미국을 구하다 - 뉴시안 (newsian.co.kr)

 

[Stock in Story] ⑱ 금융황제 JP모건, 미국을 구하다 - 뉴시안

[뉴시안=송범선 기자] 1907년 경제 공황에 휘말린 미국과 월스트리트의 모든 눈길이 당대 최고의 금융인 JP모건에게로 쏠렸다.미국의 금융공황을 막아줄 중앙은행이 없던 시절이라, 사람들은 모

www.newsian.co.kr

 

https://youtu.be/2fXNC9Lp_cQ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10401/106208026/1

 

“美-中, 말싸움선 동등해 보이지만… 실제 파워는 美가 中 압도”

《“미국과 중국이 말로는 동등해 보이지만 실제 파워는 비대칭이다. 양국 간 충돌이 만들어 내는 소음이 실제 충돌 상황보다 훨씬 시끄럽다.”지금의 미중 관계를 진단하는 조지 프리드…

www.donga.com

 

美國의 서부개척史(1) - 제퍼슨과 나폴레옹 - 캘포니아 金鑛 - 인디안 보호구역 - 황야의 무법자 (tistory.com)

 

美國의 서부개척史(1) - 제퍼슨과 나폴레옹 - 캘포니아 金鑛 - 인디안 보호구역 - 황야의 무법자

서부 개척시대(西部開拓時代, American frontier, old west, wild west)는 19세기 (특히 1850년대부터 1890년까지)에서, 북아메리카의 시대 구분의 하나. 올드 웨스트(Old West), 와일드 웨스트(Wild West)라고도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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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兆國^USA(1) - 世界大戰 - Lend Lease - 미국 原主民 - JP 모건 (tistory.com)

 

天兆國^USA(1) - 世界大戰 - Lend Lease - 미국 原主民 - JP 모건

무기, 음식, 차량! 2차 세계 대전 미국의 'Lend-Lease' 미국은 군사 최강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1940년 12월, 루스벨트 대통령의 '민주주의의 무기고'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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