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뿌리를 찾아서

庚子^2020年 부터 時祭는 圃廷公派 慕先齋 에서 모십니다

時祭日은 매년 11월 두번째 일요일 입니다.

己亥年(2019)_十月_辛亥(14일)_墓祀_祝文-20181110(양)-0.xls
0.10MB

 

 

[변경] 산소 : 구포동^산^32/모선재 : 단기 4,300년[(丁未.1967년) 음^4.6.양^5.14)] 申時 立柱 上梁/구포동 258-1. 242-5

 

齋室 時祭 - 산신제 祝(漢)

維(유)
歲次 庚子 九月癸巳 朔 貳十三日 乙卯 十代孫 O和 敢昭告于
(세차 경자 구월계사 삭 이십삼일 을묘 구대손 O화 감소고우)
土地之神 恭修歲事于(토지지신 공수세사우)
顯 十代祖考 司憲部監察 府君 之墓(현 십대조고 사헌부감찰 부군 지묘)
顯 十代祖妣 淑人 仁同張氏 之墓(현 십대조비 숙인 인동장씨 지묘)
維時保佑 實賴神休 敢以酒鮑 敬伸奠獻 尙
(유시보우 신뢰신휴 감이주포 경신전헌 상)
饗(향)

재실 시제 -산신제 축(한글)

維(유)
歲次 庚子 九月癸巳 朔 貳十三日 乙卯 날에 감히 十代孫 O和는
(세차 경자 구월계사 삭 이십삼일 을묘)
공손히 時祭를 올림을 土地神께 고하나이다
저의 十代 할아버지 司憲部監察 묘소와
十代 할머니 淑人 仁同張氏의 묘소를 시절에 따라 돌봐주신 것은
土地神의 은덕이라 믿고있습니다
삼가 술과 포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유교의 제사에서 향을 피우는 것은 신을 하늘(天)주 04)에서 모시고자 함이고,

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신을 땅(地)주 05)에서 모시고자 하는 뜻으로

음양조화의 신관념에 연유된 것이다.

제사의 순서에 있어서 강신과 참신(參神)의 선후는 다르게 될 수 있는데,

신주를 모시는 제사에는 참신이 먼저이고 강신이 나중인 데 비해,

지방(紙榜)을 쓰는 제사에는 강신이 먼저이고 참신이 나중에 행해진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강신(降神))]

 

1)분향강신

초헌관은 향로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향3개(3번)를

피우고 일어나며 혼자 2번 절한다.(天地人)

 

2)참신 

집사가 잔에 술을 조금씩 따라주면 초헌관은

잔을 들어 향불위를 거친 다음 모사그릇에 붓고

빈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네주며 집사는 빈잔을 받아

제상에 올려놓고 참사자 모두 2번 절한다.

 

 

blog.daum.net/gochangking/7076893

 

시제(묘제) 지내는 순서

◎시제 시제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납골 산신제 납골에 도착하면 산신제를 먼저 지낸다. 산신제 상차림은 포와 부침 그리고 과일등으로 간단히 준비한다. *헌관(獻官:제주또는종손) : *집례(執

blog.daum.net

재실(齋室) 시제(時祭)는

신위(神位-지방) 또는 사진이 필요한 것 같군요!
입향조(入鄕祖) 제사는 지방을 준비하는데 문제 없는듯.
단묘(壇廟) 제사는 지방(53분 정도)을 준비하기가 곤란함.
따라서 단묘사진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을 듯 함.
사진의 준비는 "현수막" 으로 제작하여

여러번 사용할 수 있고,

보관이 가능토록 할 예정입니다.

위패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문제작소(목판)에 의뢰가 필요함.

 

入鄕祖 時祭 祝(漢)

維(유)
歲次 庚子 九月癸巳 朔 貳十三日 乙卯 十一代孫 然一 敢昭告于
(세차 경자 구월계사 삭 이십삼일 을묘 십일대손 연일 감소고우)
顯 十一代祖考 司憲部監察府君 神位(현 십일대조고 사헌부감찰부군 신위)
顯 十一代祖妣 淑人 仁同張氏 神位(현 십일대조비 숙인 인동장씨 신위)
氣序流易 霜露旣降 宜當墓祭 於禮之當 今爲 世變俗異 以故
(기서유역 상로기강 의당묘제 어례지당 금위 세변속이 이고)
玆陳慕先齋 設位奉行 不勝感慕 謹以 淸酌庶羞 祗薦歲事 尙
(자진모선재 설위봉행 불승감모 근이 청작서수 지천세사 상)
響(향)

[해설]

마땅히 묘소에서 시제를 올리는 것이 당연하오나 시속에 따라서
이에 감히 모선재(慕先齋)에서 신위를 모시고 시제를 올리게 되어서
흠모하는 정 잊을 길이 없나이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우상^1 : 入鄕祖^圃廷公^文尙(20世.포정공파^1세). 우상^2 : 德弘(21世.포정공파^2세)

우상^3 : 愛仁(22世.포정공파^3세) 우상^4 : 燦玉(23世.포정공파^4세) 

우상^5 : 光宜(27世.포정공파^8세). 우상^61 : 興容(28世.포정공파^9세). 62 : 潘南朴氏(28世)

 

좌^11 : 順興安氏(23世-燦玉). 좌^12 : 喆玉(23世.포정공파^4세). 

좌^13 : 東百(24世.포정공파^5세). 좌^14 : 東善(24世.5세)

좌^21 : 福世(25世.포정공파^6세). 좌^22 : 有世(25世.6세). 

좌^23 : 有才(25世.6세).  좌^24 : 聖英(26世.포정공파^7세)

좌^31 : 得英(26世.포정공파^7세). 좌^32 : 得成(26世.7세).

좌^33 : 密陽朴氏(27世-光宜). 좌^34 : 光夏(27世.포정공파^8세)

좌^41 : 光民(27世.포정공파^8세). 좌^42 : 學洙(27世.포정공파^8세). 

좌^43 : 春益(27世.8세). 좌^44 : 貫碩(27世.포정공파^8세)

좌^51 : 希鎔(28世.포정공파^9세). 좌^52 : 泰鎔(28世.포정공파^9세).

좌^53 : 明鎔(28世.9세). 좌^54 : 聖鎔(28世.포정공파^9세)

좌^61 : 天鎔(28世.포정공파^9세). 좌^61 : 仲鎔(28世.포정공파^9세).

좌^63 : 萬鎔(28世.9세). 좌^64 : 相鎔(28世.포정공파^9세) 

 

 

단묘(壇廟) 시제 祝(한글)

維(유)
歲次 庚子 九月癸巳 朔 貳十三日 乙卯 날에 胄孫 海敎 敢昭告于
(세차 경자 구월계사 삭 이십삼일 을묘날에 주손 해교 감소고우)
入鄕祖(입향조)이신 저의
十二代 할아버지 圃廷公(포정공) 封塋階下(봉영계하) 五位(오위)의 묘소와
석적갈암령 가막골 임수장암령 가좌골과 복고개에 뫼셨던
二十一世에서 二十八世 조상님 四十八位의 산소를 대신한 단묘(壇廟)가
절기가 차례로 바뀌어 서리와 이슬이 내렸기에 깨끗이 하였고
마땅히 단묘에서 時祭를 올리는 것이 당연하오나 時俗에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에 감히 慕先齋에서 壇廟사진을 모시고 시제를 올리게 되어서
흠모하는 마음으로 삼가 맑은술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자손들의 조그만 정성이오나
흠향하시옵소서

 

代(世)와 代(世)祖 또는 代(世)孫은 하나(一)의 차이가 있음.
아들은 1代(世)孫, 손자는 2代(世)孫이고,
아버지는 1代祖, 할아버지는 2代祖 임.
조상은 代祖로, 孫은 代(世)孫으로 호칭하여야 함.
자신을 기준하면 상향(上向)으로는 0代祖이고,
하향(下向)으로는 0代(世)孫이 되는 것임.

 

포정공파 和자 돌림은 11代(世)이고, 10代(世)孫 입니다.

(迎日鄭氏 기준-30代(世)이고, 29代(世)孫)

포정공파 然자 돌림은 12代(世)이고, 11代(世)孫 입니다.

敎자 돌림은 13代(世)이고, 12代(世)孫 입니다.

義자 돌림은 14代(世)이고, 13代(世)孫 입니다.

(迎日鄭氏 기준-33代(世)이고, 32代(世)孫)

포정공 할아버지는 迎日鄭氏 20代(世) 이고, 19代(世)孫 입니다.
포정공파^13代(世) 敎자 기준이면, 포정공 할아버지는 하나(一)
뺀 12代祖가 되는 것임.

 

jbk1277.tistory.com/244

 

뿌리(Roots)를 찾아서! ~ 규제내용 재편집

나는 누구인가? 나는 아버지의 아들. 아버지는? 할아버지의 아들. 할아버지는? 증조할아버지의 아들, 증조할아버지는? 고조할아버지의 아들…. 이렇게 끝없이 이어지는 나의 뿌리. 사람들은 젊

jbk1277.tistory.com

 

[迎日 鄭氏 圃廷公派 壇廟(영일정씨 포정공파 단묘)]

 

~ 迎(맞을 "영")日(날"일") 鄭(나라"정")氏(성"씨") 圃(채마밭 "포")廷(조정"정")公派(물갈래"파") 壇(제터"단")廟(사당"묘")

 

우상^1 : 入鄕祖^圃廷公^文尙(20世.포정공파^1세)

~ 入鄕(시골"향")祖(조상"조)^圃(채마밭"포")廷(조정"정)公^文尙(향하다"향")

우상^2 : 德弘(21世.포정공파^2세) ~ 德(큰"덕")弘(넓을"홍")

우상^3 : 愛仁(22世.포정공파^3세) ~ 愛(사랑"애")仁(어질"인")

우상^4 : 燦玉(23世.포정공파^4세)  ~ 燦(빛날"찬")玉(구슬"옥") 

우상^5 : 光宜(27世.포정공파^8세) ~ 光(빛"광")宜(마땅할"의)

우상^61: 興容(28世.포정공파^9세).  ~ 興(일어날"흥")容(녹일"용") 

우상^62: 潘南朴氏(28世-興(일어날"흥")鎔(녹일"용))

~ 潘(뜨물"반")南(남녁"남")朴(후박나무"박")氏(성"씨")

 

좌^11 : 順興安氏(23世-燦(빛날"찬")玉(구슬"옥))

~ 順(순할"순")興(일어날"흥")安(편안할'안")氏(성"씨")

좌^12 : 喆玉(23世.포정공파^4세) ~ 喆(밝을"철")玉(구슬"옥")

좌^13 : 東百(24世.포정공파^5세) ~ 東(동녁"동")百(일백"백")

좌^14 : 東善(24世.포정공파^5세) ~ 東(동녁"동")善(착할"선")

 

좌^21 : 福世(25世.포정공파^6세) ~ 福(복"복")世(대"세")

좌^22 : 有世(25世.포정공파^6세) ~ 有(있을"유")世(대"세")

좌^23 : 有才(25世.포정공파^6세) ~ 有(있을"유")才(재주"재")

좌^24 : 聖英(26世.포정공파^7세) ~ 聖(성스러울"성")英(꽃뿌리"영")

 

좌^31 : 得英(26世.포정공파^7세) ~ 得(얻을"득")英(꽃뿌리"영")

좌^32 : 得成(26世.포정공파^7세) ~ 得(얻을"득")成(이룰"성")

좌^33 : 密陽朴氏(27世-光(빛"광")宜(마땅할"의"))

~ 密(빽빽할"밀")陽(볕"양")朴(후박나무"박")氏(성"씨")

좌^34 : 光夏(27世.포정공파^8세) ~ 光(빛"광")夏(여름"하")

 

좌^41 : 光民(27世.포정공파^8세) ~ 光(빛"광")民(백성"민")

좌^42 : 學洙(27世.포정공파^8세) ~ 學(배울"학")洙(강이름"수")

좌^43 : 春益(27世.포정공파^8세) ~ 春(봄"춘")益(더할"익")

좌^44 : 貫碩(27世.포정공파^8세) ~ 貫(꿸"관")碩(클"석")

 

좌^51 : 希鎔(28世.포정공파^9세) ~ 希(바랄"희")鎔(녹일"용")

좌^52 : 泰鎔(28世.포정공파^9세) ~ 泰(클"태")鎔(녹일"용")

좌^53 : 明鎔(28世.포정공파^9세) ~ 明(밝을"명")鎔(녹일"용")

좌^54 : 聖鎔(28世.포정공파^9세) ~ 聖(성스러울"성")鎔(녹일'용")

 

좌^61 : 天鎔(28世.포정공파^9세) ~ 天(하늘"천")鎔(녹일"용")

좌^62 : 仲鎔(28世.포정공파^9세) ~ 仲(버금"중")鎔(녹일"용")

좌^63 : 萬鎔(28世.포정공파^9세) ~ 萬(일만"만")鎔(녹일"용")

좌^64 : 相鎔(28世.포정공파^9세) ~ 相(서로"상")鎔(녹일"용")

 

현수막 초안(우리기획)

 

초안(정봉교 작성)~현수막으로 제작할 예정

젊은 종원들이여! 많이 참석해서 산으로 가자!

www.schg.co.kr/sub/sub05/page4.html?PHPSESSID=b9482f85cb65bca6fd3b8eeaa0de41c3

 

역사와 전통이 살아숨쉬는 삼척향교

 

www.schg.co.kr

youtu.be/ZNE2jrod8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