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합니다.
어쩔 수가 ...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이 계속 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가 불가피합니다.
(참석자 4人 이하) ~ O敎^1, O敎^2, O敎^3, 0敎^4
*.辛丑^설(陰^1.1 陽^2.12.금)에 家屋茶禮와 세배를 생략하면
顯白祖考妣^2位는
秋夕에도 계속적으로 누락 되므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에 포함하여야만
生前 顯祖妣(O氏), 顯妣(O氏), 顯叔考(然O)의
부탁 말씀이 유지됩니다.
[참고^1]
顯曾祖考妣(2位)+顯白祖考妣(2位)+顯祖考妣(2位)+顯考妣(2位)+顯叔考(1位)=9位
[참고^2]
집에서 모시는 명절^家屋茶禮는 顯白祖考妣를 포함하여 8位이나,
省墓茶禮에 顯叔父(1位. 然O)를 포함하면 9位가 됩니다.
[참고^3]
작은집 顯從祖考妣(2位)는 省墓茶禮에서 제외 시키되,
종료 후 墓所別 省墓에는 포함하면 될 것입니다.
1.墓祭순서 : 祭主(O敎^1)
~家屋(가옥)제사 경우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슴.
~變化를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됨.
3-1. 祭主가 분향후 (天.地.人)
3-2. 강신(降神) :
반잔을 모사후 빈잔을 올리고 祭主만 재배
3-3. 참신(參神)^초헌 :
첫잔을 올리고, 젓가락 진설 후 참석자는 부복, 독祝 후 모두 재배
3-4. 아헌 :
두번째 잔을 올리고, 수저를 진설(젓가락 개봉으로 갈음),
참석자 모두 재배
포장된 과자류(국희, 목캔디 外) 개봉으로 갈음한다.
3-5. 종헌 :
세번째 잔(반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 참석자 모두 재배
3-6. 첨작(添酌) :
국(탕수)를 내리고, 물(숭늉)을 올린다.
네번째 잔(첨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후식이므로 과일류에),
참석자 모두 재배
3-7.유식(侑食) ; 女 참석의 경우
참석자중 여자(제주 부인)가 젓가락을 손잡이가 서쪽(처음과 반대) 방향으로
재진설 후 여자들만 재배한다(원래는 4배).
이때, 조상님의 기호음료인 수정과를 올린다.
女가 불참이므로
祭主는 제외하고,
敎^3. 敎^4가 올린다.
~ 후토제 시간동안 대기 후 철상 및 음복(조상님이 음식을 드시는 시간)
4.后土祭(산신 및 조상에게 감사드림) : 祭主(敎^4). 독祝(敎^2)
원래는 북향 제사를 기준時 동북방향(오른쪽 치우침: 1시 방향) 장소에서…
5.사신(辭神) : 참석자 모두 재배.(조상님이 가십니다)
6.납주(納主) : 지방과 축문을 소각.(조상님을 보내 드립니다)
7.철상 및 음복 ~ 떡+탕수 外
8.墓所別 省墓 ~ 祖考妣. 從祖考妣. 考妣. 叔考.~ 祝文無
(역할 분담하여 참배도 가능함)
佑永文中 先塋 歲首省墓祝(우영문중 선영 세수성묘축) ~ 漢
維(유)
歲次 辛丑 壹月 辛卯朔 初壹日 辛卯 胄孫 O敎 敢昭告于
(세차 정월 신묘삭 초하루 신묘 주손 O교 감소고우)
顯曾祖考 處士府君之墓(현증조고 처사부군지묘)
顯曾祖妣 儒人密陽朴氏之墓(현증조비 유인밀양박씨지묘)
顯白祖考 學生府君 神位(현백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白祖妣 儒人達城徐氏 神位(현백조비 유인달성서씨 신위)
顯祖考 學生府君之墓(현조고 학생부군지묘)
顯祖妣 儒人星州都氏之墓(현조비 유인성주도씨지묘)
顯考 敎監府君之墓(현고 교감부군지묘)
顯妣 儒人南陽洪氏之墓(현비 유인남양홍씨지묘)
顯叔考 學生府君之墓(현숙고 학생부군지묘)
歲首復臨 追遠感時 不勝感慕 宜當(세수부림 추원감시 불승감모 의당)
家屋茶禮 以故 前後事緣 不能茶禮(가옥차례 이고 전후사연 불능차례)
世變俗異 代事省墓 先塋茶禮 敢昭告于(세변속이 대사성묘 선영차례 감소고우)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佑永文中 先塋 歲首省墓祝(우영문중 선영 세수성묘축) ~ 한글
維(유)
歲次 辛丑 壹月(정월) 辛卯(신묘)朔 初壹日(초하루) 辛卯날에 胄孫 O敎는
顯曾祖考 處士府君之墓(현증조고 처사부군지묘)
顯曾祖妣 儒人密陽朴氏之墓(현증조비 유인밀양박씨지묘)
顯白祖考 學生府君 神位(현백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白祖妣 儒人達城徐氏 神位(현백조비 유인달성서씨 신위)
顯祖考 學生府君之墓(현조고 학생부군지묘)
顯祖妣 儒人星州都氏之墓(현조비 유인성주도씨지묘)
顯考 敎監府君之墓(현고 교감부군지묘)
顯妣 儒人南陽洪氏之墓(현비 유인남양홍씨지묘)
顯叔考 學生府君之墓(현숙고 학생부군지묘) 조상님 묘소에 감히 고하나이다
이제 해가 바뀌어 歲首茶禮가 돌아오니 지난날의
감회가 깊고 깊어 사모하는 정을 이길 수 없나이다
家屋茶禮를 올리는 것이 당연하오나 前後事緣으로
시속에 따라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로 대신함을 감히 고하나이다
이제 맑은 술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차려서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佑永文中 歲首 先塋 省墓 茶禮 后土祭祝
(우영문중 세수 선영 성묘 차례 후토제축) ~ 한글
維(유)
歲次 辛丑 壹月(정월) 辛卯(신묘)朔 初壹日(초하루) 辛卯날에 曾孫 O敎는 歲首에
家屋茶禮를 대신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를 올렸슴을 감히
土地神께 고하나이다
顯曾祖 할아버지 處士府君 묘소와
顯曾祖 할머니 儒人密陽朴氏 묘소와 階下 七位의 묘소를
시절에 따라 돌봐주신 것은
土地神의 은덕이라 믿고 있읍니다
삼가 술과 포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기제사 및 명절 차례의 의의
첫째,
제사는 조상을 위한 의식이라기보다는
조상에 대한 정신적인 존경심을 우러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자손들이 조상을 위하고 어른을 공경하도록
교육적인 차원에서 제사의 의의가 있다.
셋째,
현재 사회구조하에서는 가족들과 형제들이 헤어져 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1년에 몇 차례인 제사 때에는 제사를 위해서 모일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친지가 모일 기회를 마련한다는 데에 제사의 의의가 있다.
www.bulkwa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26
부모 / 金素月. 詩
낙엽이 우수수 떨어질 때,
겨울의 기나긴 밤,
어머님하고 둘이 앉아
옛이야기 들어라.
나는 어쩌면 생겨나와
이 이야기 듣는가?
묻지도 말아라, 내일 날에
내가 부모 되어서 알아보랴?
www.youtube.com/watch?v=nDRap6GPJI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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