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cbg6218/222961135342
일반적으로 실크로드는
단순하게 근대 이전의 동서 교역로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 보니 육상으로 시야가 좁아지게 되었다.
물론
인류의 문명사를 교류 사관으로 보려는
이런 인식만으로도 상당히 깨어 있는 수준이라고 해야 한다.
그러나
천산남북로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린 실크로드는
동서양을 그저 잇기만 한 횡단 축의 교역로가 아니었다.
그것은 오히려
동서의 여러 교통로를 포함해 세계를
동서남북으로 사통팔달하게 만든 하나의 거대한 교류,
교통의 네트워크들로 봐야 한다.
이 경우 실크로드라는 개념은 자연스럽게 확대된다.
현재 학계에서는 실크로드를
대체로 3대 간선과 5대 지선을 비롯한
여러 다양한 루트들로 파악하고 있다.
출처:
3대 간선과 5대 지선을 거론할 때 절대 빼놓아서는 안 되는 길이 하나 있다.
최근 실체가 더욱 분명해지고 있는 이른바 차마고도茶馬古道가 바로 그것이다.
이 길은 말 그대로 중국 대륙 남부의 차와 티베트의 말을 교역하던
높고 험준한 옛 길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교역로로 평가받고 있다.
협의의 실크로드보다 대략 200여 년 정도 앞서 만들어졌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금의 윈난雲南과 쓰촨四川성에서 출발해
티베트를 넘어 네팔과 인도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이 길을 따라 물건을 교역하던 상인 조직은 마방馬幇으로 불렸는데,
아직까지 일부는 활동하고 있다.
인류 최고最古일 뿐 아니라 아직도 현존하는 교역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출처:
https://eurasian.tistory.com/entry/실크로드?category=390367
http://www.bulgyofocus.net/news/articleView.html?idxno=49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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