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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를 찾아서

癸卯年(2023) 歲首(陰^1.1.陽^1.22.일) 茶禮는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로 모셨습니다 ^ 午時경에(11時~13時) ~ 9명 참석

 

 

부모와 자손은

나무의 뿌리와 그 나무에 달린 열매처럼

동기(同氣), 동류(同類)이다. 

 

동기감응(同氣感應)이란

'조상과 후손, 형제 자매간에 감동하여

마음이 영적(靈的)으로 통하는 것을 뜻한다. 

 

한나라 때 미앙궁(未央宮)에

동(銅)으로 만든 커다란 종(鐘)이 있었는데,

 

어느 날 이 종이 저절로 울렸다.

 

황제가 너무 이상하여 원인을 물으니

"서촉에 있는 동산(銅山)이 붕괴되었습니다."라고 했다.

 

산이 무너진 때가

바로 미앙궁에 있는 종(鐘)이 울린 때였다.

 

동산서붕(銅山西崩) 영종동응(靈鐘東應)

 

황제가 동방삭에게 그 연유를 물으니

"이 종은 동산에서 캐어낸 동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 기(氣)가 서로 통하여(感應) 발생한 일입니다."

 

황제가 크게 감탄하여

"하찮은 물체도 모체와 지체가 서로 통하거늘

인간의 조상과 후손 간에는

얼마나 많은 감응이 일어날 것인가?"라고 하였다.

 

이 글은

고사(故事)에 연유한 것으로

서촉에 있는 동산이 무너지니

동쪽에 멀리 떨어진 종이 감응을 일으켜 울렸다고 하여

어미 산이 무너지니

그 자식이 애통하여 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https://jbk1277.tistory.com/1213?category=932354 

 

뿌리(Roots)를 찾아서 ^ 조상(祖上)과 동기감응(同氣感應) - 登龍門(등용문) ^수호사상(守護思想)

중국 한나라 때 미앙궁(未央宮)에는 동(銅)으로 만든 커다란 종(鐘)이 있었는데, 이 종은 서촉에 있는 동산(銅山)에서 캐어낸 동을 원료로 해 만든 것이었다. ​ 어느 날 이 종이 누가 건드리지 않

jbk1277.tistory.com

 

 

[참고^1]

顯曾祖考妣(2位)+顯白祖考妣(2位)+顯祖考妣(2位)+顯考妣(2位)+顯叔考(2位)=10位

 

[참고^2]

집에서 모시는 명절^家屋茶禮는 顯白祖考妣를 포함하여 8位이나,

省墓茶禮에 顯叔父母(2位)를 포함하면 10位가 됩니다.

 

[참고^3]

작은집 顯從祖考妣(2位)는 省墓茶禮에서 제외 시키되,

종료 후 墓所別 省墓에는 포함하면 될 것입니다.

 

 

산소가 없으므로...

 

***.先塋茶禮순서 : 祭主(O敎^1).***
~家屋(가옥)제사(차례) 경우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슴.
~變化를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됨.

 

*.준비 : 건어. 과일(배,사과,곳감,대추,밤 外). 강정. 빵(또는 떡). 사탕. 탕수.

법주. 식혜. 생수. 쟁반. 국식기^10. 컵^10. 수저^10. 향. 지방대. 祝文(한글)

돗자리. 祭상 

 

 

1-1. 祭主가 분향후 (天.地.人)

1-2. 강신(降神) :
반잔을 모사후 빈잔을 올리고 祭主만 재배

1-3. 참신(參神)^초헌 :
첫잔을 올리고, 젓가락 진설 후 참석자는 부복, 독祝 후 모두 재배

 

佑永文中 先塋 癸卯(2023)歲首 省墓茶禮 祈願祝

維(유)
歲次 癸卯 壹月 庚辰朔 初壹日 庚辰날에 孝曾孫 順敎는

顯曾祖考 處士府君之墓(현증조고 처사부군지묘)
顯曾祖妣 儒人密陽朴氏之墓(현증조비 유인밀양박씨지묘)

顯白祖考 學生府君 神位(현백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白祖妣 儒人達城徐氏 神位(현백조비 유인달성서씨 신위)

顯祖考 學生府君之墓(현조고 학생부군지묘)
顯祖妣 儒人星州都氏之墓(현조비 유인성주도씨지묘)

顯考 敎監府君之墓(현고 교감부군지묘)
顯妣 儒人南陽洪氏之墓(현비 유인남양홍씨지묘)

顯叔考 學生府君之墓(현숙고 학생부군지묘)
顯叔妣 儒人玄風郭氏之墓(현숙비 유인현풍곽씨지묘)

조상님 묘소에 감히 告하나이다

이제 해가 바뀌어
歲首茶禮 날이 돌아오니

지난날의 감회가 깊고깊어 사모하는
情을 이길 수 없나이다

家屋茶禮를 올리는 것이 당연하오나
前後事緣으로 시속에 따라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로 대신함을
告하나이다
이제 맑은 술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차려서 올리오니
흠향하시옵고
바라옵건데

子孫들의 繁昌과 安寧을 하늘나라에서 지켜주시어
三殺과 三災八難이 소멸되어 轉禍爲福이 될 수 있도록
同氣感應 하시어 주시길 기원드리며 告하나이다

1-4. 아헌 :
두번째 잔을 올리고, 수저를 진설(젓가락 개봉으로 갈음),

참석자 모두 재배
포장된 과자류(국희, 목캔디 外) 개봉으로 갈음한다.

1-5. 종헌 :

세번째 잔(반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 참석자 모두 재배

1-6. 첨작(添酌) :
국(탕수)를 내리고, 물(숭늉)을 올린다.
네번째 잔(첨잔)을 올리고, 젓가락 재진설(후식이므로 과일류에),
참석자 모두 재배

1-7.유식(侑食) ; 女 참석의 경우
참석자중 여자(제주 부인)가 젓가락을 손잡이가 서쪽(처음과 반대) 방향으로
재진설 후 여자들만 재배한다(원래는 4배).

이때, 조상님의 기호음료인 식혜를 올린다.

女가 불참이므로

祭主는 제외하고,

敎^3. 敎^4가 올린다.

 

~ 후토제 시간동안 대기 후 철상 및 음복(조상님이 음식을 드시는 시간)

 

 

후토제

 

1-8.后土祭(산신 및 조상에게 감사드림) : 祭主(敎^4). 독祝(敎^2)

 

*준비 : 건어. 소주. 컵^1. 저^1. 祝文(한글)


원래는 북향 제사를 기준時 동북방향(오른쪽 치우침: 1시 방향) 장소에서…

 

 

佑永文中 癸卯(2023)歲首 先塋省墓茶禮 后土祝

維(유)
歲次 癸卯 壹月 庚辰朔 初壹日 庚辰날에 曾孫 德敎는 歲首에
家屋茶禮를 대신한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를 올렸슴을 감히
土地神께 告하나이다

先曾祖 할아버지 處士府君 묘소와
先曾祖 할머니 儒人密陽朴氏 묘소 및 階下(계하) 八位의 묘소를
시절에 따라 돌봐 주신것은

土地神의 은덕이라 믿고 있읍니다
삼가 술과 포로 차려서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1-9.사신(辭神) : 참석자 모두 재배.(조상님이 가십니다)

1-10.납주(納主) : 지방과 축문을 소각.(조상님을 보내 드립니다)

1-11.철상 및 음복 ~ 떡+탕수 外

 

1-12.墓所別 省墓 ~ 祖考妣. 從祖考妣. 考妣. 叔考.~ 祝文無

(역할 분담하여 참배도 가능함)

 

 

癸卯(2023) 茶禮.祭祀 일정 ~ 閏貳月 있슴.

 

1.歲首차례

 

[2023^01.01(음,일)] [2023^01.22(양,일)]

 

2.부모合祭

 

父 : 2023^1.15(음,일) [2023^02.05(양,일)] *

母 : 2023^11.21(음,화) [2024^01.02(양,화)]

 

3.조부모合祭

 

祖父 : 2023^02.03(음,수) [2023^02.22(양,수)]*

祖母 : 2023^3.15(음,목) [2023^05.04(양,목)]

 

4.증조부모合祭

 

曾祖父 : 2023^07.01(음.수) [2023^08.16(양.수)]

曾祖母 : 2023^ 03.21(음.수) [2023^05.10(양.수)]*

 

5.秋夕茶禮

 

[2023^08.15(음,금)] [2023^09.29(양,금)]

 

癸卯(2023) ^성묘차례^제사축문-20230205-02.xls
0.29MB

 

 

壬寅年(2022) 歲首(陰^1.1.陽^2.1.화) 茶禮는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로 모셨습니다 ^ 午時경에(11時~13時) (tistory.com)

 

壬寅年(2022) 歲首(陰^1.1.陽^2.1.화) 茶禮는 代事省墓와 先塋茶禮로 모십니다 ^ 午時경에(11時~13時)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합니다. 6명 까지는 참석이 가능할 듯 https://youtu.be/dQadRyWoJVg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이 계속 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가 불가피합니다. (참석자 6人 이하) ~ O敎^1,

jbk1277.tistory.com

 

https://youtu.be/fnAHlVLbn4k

 

 

https://blog.naver.com/cbg6218/222975111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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